이날 행사에는 김관용 도지사를 비롯해 도의원, 사회적경제기업 관계자, 유관기관, 지역대학 학생, 청소년, 주민, 관계공무원 등 500여명이 함께했다.
올해 경북도 사회적경제대회는 매년 해오던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확대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축제의 장으로 열렸다.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주민 등이 참여해 단합과 상호 교류를 통한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네트워킹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됐다.
사회적경제상 시상식,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공공구매 협약식, 사회적경제포럼, 사회적경제 청년 활동가 대회,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판매·홍보전 등다채로운 행사로 펼쳐졌다.
경북도 사회적경제대회 사회적경제상 시상 기념촬영. (사진=경북도 제공)
도에 따르면 경북도 사회적경제 발전을 이끈 사회적경제대상은 (사)유은복지재단 나눔공동체 대표 이종만씨가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올해 사회적기업분야에서 질적․양적 성장을 이룬 기업에 주는 스타사회적기업상은 ㈜제일산업 등 3개업체가 받았고, 사회적경제기업인·단체·사회적경제 관련조직, 공무원 등 총 17명의 유공자에 대한 표창도 있었다
대상을 받은 (사)유은복지재단 나눔공동체 대표 이종만은 장애인 및 사회적 취약계층의 직업재활을 위해 1994년 나눔공동체를 설립하고 2002년에는 경북 최초의 장애인직업재활시설로 허가를 받아 기술개발과 혁신을 통해 새싹채소를 전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다. 전체 고용인원 70여명중 장애인 51명, 고령자 6명 등으로 사회취약계층 고용률 80%이상을 유지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스타 사회적기업상을 수상한 ㈜제일산업(칠곡)은 자체 브랜드 나누미 종이컵을 제조하는 업체이다. 1999년 설립했으며, 시장 점유율 3위로 경제적 성과를 통해 재정지원사업 종료 후에도 근로자 전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장애인 근로자의 ‘안정적인 고용환경’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이다.
㈜한국에코팜(예천)은 지역 농산물의 종자, 육묘판매와 같은 새로운 고부가가치 농업을 활용해 농촌의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이를 통해 농촌 공동체를 회복시키는 기업이다. 예천의 귀농형제가 종자관련 산업을 사회적기업으로 운영하며 종자를 증식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있다.
드림돌봄센터㈜(울진)는 2004년 울진지역 최초로 가사지원 사업단을 설립해 사회서비스가 전무하던 척박한 환경에서 어르신들과 취약계층의 돌봄사업을 운영해 오며 2017년 현재 전체 이용 대상자분들이 300여명이며 경력단절 여성 장애인 등 근로 취약계층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다.
이날 경북도는 사회적경제기업제품 공공구매 촉진을 위해 도, 시군 지자체, 한국철도공사 경북본부, 경북도경제진흥원 등 지역소재 공공기관, 경북도 출자출연기관 등 6개기관과의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업무 협약은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지속성장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공공구매 확대에 적극 노력하고 시장개척, 홍보 등에 협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도에 따르면 지난 9월 사회적경제기업 공공구매 확대를 위해 직속기관, 사업소, 출자출연기관과 시군 담당공무원 등 70명을 대상으로 공공구매 설명회를 가졌다. 앞으로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와 홍보 캠페인, 상담회를 꾸준히 실시할 예정이다.
협약식에 이어 지방소멸시대 사회적경제를 통한 지역발전 모색을 위한 ‘사회적경제 포럼’이 열렸다.
사회적경제 포럼에서는 김제선 희망제작소 소장이 ‘지역중심 사회적경제 정책의 방향’ 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기우진 러블리페이퍼 대표의 ‘사회적 지지와 비즈니스 모델’, 김여명 합굿마을문화생산자협동조합 대표의 ‘문화예술분야 합굿마을 성공사례’, 허만종 희망세상보호작업장 대표의 ‘취약계층 일자리창출에 기여한 지역 사회적기업 육성사례’ 등 지역별로 사회적경제 성공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김관용 지사는 “지난 18일 발표된 정부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방향에 맞추어 지속가능한 생태계성장 인프라 구축과 사회적경제 붐 조성을 위해 이날 행사는 뜻깊은 자리다”라며, “앞으로 청년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고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는데 많은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