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경북도 데이터 분석,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시상식이 14일 경북도청에서 메타버스(metaverse)를 이용해 열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확산 방지를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의 하나인 '브이스토리(V-STORY)'를 활용, 온라인 시상식을 가진 것.
도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2개 분야(데이터 기획 및 분석, 공공데이터활용) 4개 과제로 예선에 참가한 50개 팀을 대상으로 예선과 결선을 거쳤고 최종 12개 팀(과제당 3개 팀)이 수상 팀으로 선정됐다.
'데이터기획 및 분석 활용기획과제' 최우수는 국가교통정보센터의 로드킬 정보, 환경공간정보서비스의 생태자연도 등을 활용, '공간분석 기반의 경북 생태통로 입지분석'으로 응모한 팀이 수상했고, '데이터분석 및 활용과제' 최우수는 버스정류소 정보데이터, 국토부 시군구데이터 등을 활용한 '온라인 리뷰 빅데이터를 활용한 경상북도 관광분석'으로 응모한 팀이 수상했다.
'공공데이터활용 창업 아이디어기획과제' 최우수의 경우 농림생산지수, 노지과수재배면적, 농림어업조사, 과실생산량 등을 활용한 '사과 질병 진단 및 예측 애플리케이션'으로 응모한 팀이 수상했으며, '제품 및 서비스개발과제' 최우수는 유동인구 등 데이터 분석 도구를 개발해 '데이터와 , 간단하게 분석하고 공유하는 데이터 분석 웹 서비스'로 응모한 팀이 선정됐다.
수상팀에게는 총 2900만원 상당의 상금과 경북도지사상, KT대구경북법인고객본부장상,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장상, 포항TP원장상이 수여됐다.
이날 온라인 시상식에는 12개 팀 38명의 수상자가 참석했고, 수상자 시상을 시작으로 최우수팀 수상작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가상공간에서 인사드리는 것이 조금 어색하지만 흥미롭다"라며, "수상작을 통해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책에 활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경산시정] '외국인주민·다문화가족 지원 협의회'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1.19 11:48 )
-
이만규 대구시의회 의장 "지역 국회의원들 긴밀한 공조로 국비 확보 힘 쏟을 것"
온라인 기사 ( 2024.11.18 19:50 )
-
안동시청서, 대구경북 행정통합 북부권 주민 설명회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1.18 19: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