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당 여성 외부인재 영입1호였던 ‘김선현’교수-한병관 기자

일요신문 2016-02-26 조회수 2700
기사 바로가기 = [단독]더민주 여성 영입 1호 김선현 교수, ‘나눔의 집’ 위안부 피해 할머니 작품 무단이용 의혹

기사 바로가기 = [인터넷판 단독보도 그후] ‘위안부 할머니 작품 무단 사용 의혹’ 김선현 교수 결국 더민주 입당 취소

김선현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교수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당)의 외부인재 영입 4호였습니다. 여성으로서는 더민주당의 외부인재 영입 1호에 해당하는 상징적 인물이었습니다. 김 교수의 그간 이력은 제1야당의 여성 외부인재 영입 1호로서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아니, 오히려 가장 적합한 인물 중 한 명이었습니다. 

김 교수는 국내 미술치료 전문가이자 트라우마 치료 전문가로서 잘 알려진 인물이었습니다. 그 동안 천안함과 연평도 포격 피해자, 세월호 피해자들은 물론 일본 대지진 피해자들까지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현장 활동을 충실히 해온 전문가였습니다. 특히 그의 가장 중요한 이력 중 하나는 최근까지 이슈화되고 있는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미술치료 활동이었습니다. 

문재인 더민주당 대표와의 입당 기자회견에서도 김 교수는 당시 자신이 수업했던 할머님의 작품 사본을 문 대표에 공개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김 교수의 그간 이력과 쌓아온 이미지는 완벽했습니다. 하지만 김 교수의 입당 소식을 전후해 순식간에 그와 관련한 불미스러운 몇 가지 의혹이 정치권으로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가장 큰 충격을 안겨줬던 의혹은 그의 이력 중 하나인 위안부할머니와 관련한 내용이었습니다. 7년 전인 2009년 ‘나눔의 집’과 인연을 맺은 김 교수가 할머니들과의 수업 과정에서 도출된 작품들을 무단을 가져가 책을 내고 전시회까지 열었다는 의혹이었습니다. 만약 이 일이 사실이라면 김 교수는 자신의 이력을 포장하기위해, 사회적 지위에 대한 욕심을 위해 위안부할머니들을 이용한 꼴이 된 것이죠. 

당시 저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정치권에서 포착된 이 의혹을 실제 확인해 봤습니다. 놀라웠습니다. 나눔의 집은 이미 수 년 동안 김 교수가 가져간 할머님들의 작품에 대해 돌려달라는 요청과 함께 최근엔 내용증명서까지 보낸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 교수는 입당 기자회견장에서 할머님의 작품을 공개 선물한 것이지요. 

이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나눔의 집에 따르면, 김 교수는 지난 7년간 줄곧 할머님들에 대한 미술치료를 꾸준하게 진행했다고 주장하지만 이 마저도 사실과 거리가 멀다고 반박했습니다. 2009년 당시 나눔의 집은 정부 지원에 따라 김 교수에 지원금을 지급하고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에 불과하다는 주장이었습니다. 물론 이따금씩 김 교수는 할머님들을 찾아왔지만 지속적인 치료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었습니다. 

김 교수는 입당과 함께 세월호의 아픔으로 시름하고 있는 경기도 안산의 출마설이 유력시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의혹과 함께 김 교수는 결국 외부 영입 인재 지위를 스스로 내려놨습니다. 이번 보도 이후 추가적인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되면서 자연스럽게 필터링이 된 셈입니다. 

김 교수는 그 동안 수많은 현장을 돌아다니며 아픈 사람들의 마음을 씻어줬고 치유해 줬습니다. 최소한 겉으로는 말입니다. 이 점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이번일로 인해 그 동안 김 교수의 치유 활동은 진실성 면에서 큰 상처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진심으로 아파 병든 우리 국민의 마음을 치유해 줄 수 있는 정치인은 없는 것일까요. 또 기다려 봅니다. 이번 취재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홍성철 팀장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병관 기자(일요신문 취재3팀)
 

sns 연동하기

전체 댓글이 1개가 있습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하하는 댓글 작성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cartoontoon2016-12-10 14:07:18
    대리시험(해킹) 상담: highscore7979@gmail.com (최실장)오픽대리시험/텝스대리시험/토플대리시험/ 토익대리시험/HSK대리시험/JPT대리시험/중국어대리시험/일본어대리시험/아이엘츠대리시험/ 공무원대리시험/편입대리시험/수능대리시험/SAT대리시험/해킹/여권/민증/운전면허증/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공무원증/토익스피킹대리시험/(대리시험,신분증위조,해킹,서류위조 상담)

인기 뉴스

띠별운세 별자리운세

만화 ·시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