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당 여성 외부인재 영입1호였던 ‘김선현’교수-한병관 기자

일요신문 2016-02-26 조회수 2423
기사 바로가기 = [단독]더민주 여성 영입 1호 김선현 교수, ‘나눔의 집’ 위안부 피해 할머니 작품 무단이용 의혹

기사 바로가기 = [인터넷판 단독보도 그후] ‘위안부 할머니 작품 무단 사용 의혹’ 김선현 교수 결국 더민주 입당 취소

김선현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교수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당)의 외부인재 영입 4호였습니다. 여성으로서는 더민주당의 외부인재 영입 1호에 해당하는 상징적 인물이었습니다. 김 교수의 그간 이력은 제1야당의 여성 외부인재 영입 1호로서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아니, 오히려 가장 적합한 인물 중 한 명이었습니다. 

김 교수는 국내 미술치료 전문가이자 트라우마 치료 전문가로서 잘 알려진 인물이었습니다. 그 동안 천안함과 연평도 포격 피해자, 세월호 피해자들은 물론 일본 대지진 피해자들까지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현장 활동을 충실히 해온 전문가였습니다. 특히 그의 가장 중요한 이력 중 하나는 최근까지 이슈화되고 있는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미술치료 활동이었습니다. 

문재인 더민주당 대표와의 입당 기자회견에서도 김 교수는 당시 자신이 수업했던 할머님의 작품 사본을 문 대표에 공개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김 교수의 그간 이력과 쌓아온 이미지는 완벽했습니다. 하지만 김 교수의 입당 소식을 전후해 순식간에 그와 관련한 불미스러운 몇 가지 의혹이 정치권으로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가장 큰 충격을 안겨줬던 의혹은 그의 이력 중 하나인 위안부할머니와 관련한 내용이었습니다. 7년 전인 2009년 ‘나눔의 집’과 인연을 맺은 김 교수가 할머니들과의 수업 과정에서 도출된 작품들을 무단을 가져가 책을 내고 전시회까지 열었다는 의혹이었습니다. 만약 이 일이 사실이라면 김 교수는 자신의 이력을 포장하기위해, 사회적 지위에 대한 욕심을 위해 위안부할머니들을 이용한 꼴이 된 것이죠. 

당시 저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정치권에서 포착된 이 의혹을 실제 확인해 봤습니다. 놀라웠습니다. 나눔의 집은 이미 수 년 동안 김 교수가 가져간 할머님들의 작품에 대해 돌려달라는 요청과 함께 최근엔 내용증명서까지 보낸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 교수는 입당 기자회견장에서 할머님의 작품을 공개 선물한 것이지요. 

이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나눔의 집에 따르면, 김 교수는 지난 7년간 줄곧 할머님들에 대한 미술치료를 꾸준하게 진행했다고 주장하지만 이 마저도 사실과 거리가 멀다고 반박했습니다. 2009년 당시 나눔의 집은 정부 지원에 따라 김 교수에 지원금을 지급하고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에 불과하다는 주장이었습니다. 물론 이따금씩 김 교수는 할머님들을 찾아왔지만 지속적인 치료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었습니다. 

김 교수는 입당과 함께 세월호의 아픔으로 시름하고 있는 경기도 안산의 출마설이 유력시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의혹과 함께 김 교수는 결국 외부 영입 인재 지위를 스스로 내려놨습니다. 이번 보도 이후 추가적인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되면서 자연스럽게 필터링이 된 셈입니다. 

김 교수는 그 동안 수많은 현장을 돌아다니며 아픈 사람들의 마음을 씻어줬고 치유해 줬습니다. 최소한 겉으로는 말입니다. 이 점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이번일로 인해 그 동안 김 교수의 치유 활동은 진실성 면에서 큰 상처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진심으로 아파 병든 우리 국민의 마음을 치유해 줄 수 있는 정치인은 없는 것일까요. 또 기다려 봅니다. 이번 취재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홍성철 팀장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병관 기자(일요신문 취재3팀)
 

sns 연동하기

네티즌 의견

전체의견 1개가 있습니다.

  • cartoontoon2016-12-10 14:07:18
    대리시험(해킹) 상담: highscore7979@gmail.com (최실장)오픽대리시험/텝스대리시험/토플대리시험/ 토익대리시험/HSK대리시험/JPT대리시험/중국어대리시험/일본어대리시험/아이엘츠대리시험/ 공무원대리시험/편입대리시험/수능대리시험/SAT대리시험/해킹/여권/민증/운전면허증/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공무원증/토익스피킹대리시험/(대리시험,신분증위조,해킹,서류위조 상담)

인기 뉴스

띠별운세 별자리운세

만화 ·시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