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검색결과
10건-
[창간 32주년 특집] 삼성·포스코 32년 전 원대했던 꿈의 결과는?
[일요신문] 일요신문이 창간된 1992년, 신사업 의지를 밝히거나 사업 확장을 예고하며 승부수를 던진 기업들이 있다. 삼성그룹은 국제증권 인수를 통해 증권업에 진출해 금융사업 외형 확장을 꿈꿨다. 포스코그룹 전신인
-
[랜드마크에 새겨진 기업사] 대우그룹 성지이자 최후의 유산 ‘서울스퀘어’
랜드마크, 국가나 도시 혹은 특정 지역을 대표하는 시설이나 건축물을 뜻한다. 전쟁 등을 거치며 관공서를 제외하고는 랜드마크라고 불릴 만한 건물이 귀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고도 성장기를 거치며 각 지역마다 랜드마
-
[단독] 재가동 동시에 폐업 준비? 대우버스 해외법인 자일자동차에 매각
[일요신문] 과거 대우자동차 버스 사업부인 자일대우버스(대우버스)가 지난 7월 12일 울산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지난해부터 폐업 수순을 밟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우버스는 2020년에도 울산공장을 폐쇄했다가
-
[불운 딛고 선 경영인] ‘그룹 해체 워크아웃을 뚫고…’ 이성근 대우조선 사장
일요신문이 창간한 1992년 당시 번듯한 대기업이었지만 현재 이름은 물론 존재조차 희미해진 기업이 있다. 1997년 IMF 외환위기라는 전대미문의 큰 파고가 있었다. 어느 날 갑자기 회사가 공중에서 해체돼도 특별한
-
‘대우’ 브랜드 또 하나 사라지나…험로에 놓인 대우버스의 미래
[일요신문] 영안모자그룹이 자일대우버스(대우버스) 매각을 추진한 지 5개월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관련 소식이 들리지 않고 있다. 대우버스는 한때 국내 버스 시장의 강자였지만 현재는 현대자동차그룹에 크게 밀려 적자를 기
-
이제는 다 끝내고 싶겠지만…산은-대우의 ‘불편한 동거’
[일요신문] 대우건설 매각의 7부 능선을 넘었지만, KDB산업은행이 좀처럼 옛 대우와의 인연을 끊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외환위기 이후 대우그룹이 무너지면서 산업은행이 떠 안았던 대우 계열사 가운데 완전히 인연을 끊은
-
‘벌인 것 많고 치울 것도…’ 김우중 회장의 유산, 그 빛과 그늘
[일요신문] 대한민국 기업사에서 가장 극적인 인물로 손꼽히는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지난 9일 별세했다. 1999년 대우그룹이 해체된 지 꼭 20년 만이다. 김 회장도 떠났고, 대우그룹도 더는 존재하지 않지만 대
-
대우그룹 해체에도 잘나간 ‘대우맨’들의 명암
[일요신문] 대우그룹이 해체되고 지난 9일 김우중 전 회장도 별세했지만 ‘대우맨’은 살아남았다. 대우그룹 내 증권과 건설 계열사는 그룹 해체 이후에도 명성을 유지하며 시장을 이끌었다. 증권과 건
-
하태경 “김우중 정신 따라 개방·세계주의로 가야”
[일요신문] 하태경 변화와혁신(변혁) 창당 준비위원장은 10일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별세를 애도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인을 비난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세계경영을 꿈꾸는 그의
-
대우그룹의 ‘우’가 그 뜻…김우중 전 회장은 누구?
[일요신문]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지난 9일 오후 11시 50분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3세. 김 전 회장은 2018년 말 건강이 급속도로 악화돼 수원 아주대병원에서 통원치료를 받았다가 올해 하반기부터 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