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조현민 전무는 지난 17일 마케팅 부문 직원들에게 ‘반성문’이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보냈다.
조현민 전무는 이메일에서 “어제의 실수 오늘의 실수 다시 반복 안하도록 이 꽉 깨물고 다짐하지만 다시 반성할 때도 많다. 더 유연한 조직문화 지금까지 회사의 잘못된 부분들은 한사람으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며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조 전무는 이번 사태에 대해 “나부터 반성한다”고 통감했다.
조현민 전무는 조현아 전 부사장의 동생으로, 대한항공 통합커뮤니케이션실과 마케팅 본부를 맡고 있다. 대한항공 저비용항공 계열사 진에어의 본부장도 맡고 있다.
하지만 조현진 전무의 반성문에 대해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의 본질을 잘못 인지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오너 일가의 책임을 임직원에 전가하려 한다는 것이다.
특히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는 조 전무의 반성문에 대해 “지금의 사태가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는 것은 뭐가 잘못된 건지 아직도 전혀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대한항공 노조 게시판에 올라온 조현민 전무의 반성문 전문>
우리 OO이나 제 밑에 있는 직원들에게 항상 제일 미안한 마음은.
아직도 미흡하고 부족한 조현민을 보여드려서에요.
그래도 2007 조현민 보다는 조금 더 전문적인 2014 조현민이지만 2014 조현민은 여전히 실수투성이네요.
이런 상황에서 약한 모습? 보이는 게 맞나 생각이 들면서도
손해는 봐도 지금까지 전 진심이 항상 승부하는 것을 봤습니다.
누가 봐도 전 아직 부족함이 많은. 과연 자격이 있냐 해도 할 말이 없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이란 이 중요한 부서를 맡은 이상 최선을 다 하고 싶었고 여기까지 왔어요.
그리고 전 이유 없이 마케팅을 맡은 건 아닙니다.
매일 매주 매월 매년 어제의 실수 오늘의 실수
다시 반복 안하도록 이 꽉 깨물고 다짐하지만 다시 반성할 때도 많아요.
특히 우리처럼 큰 조직은 더욱 그렇죠.
더 유연한 조직문화 지금까지 회사의 잘못된 부분들은 한사람으로만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모든 임직원의 잘못입니다.
그래서 저부터 반성합니다.
조현민
민웅기 기자 minwg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