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녹스버너 설치 지원 사업은 보일러와 냉온수기에 설치된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보일러 용량에 따라 대당 최소 420만원에서 최대 2,100만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비영리법인ㆍ단체, 업무용건축물,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2015년에는 총 1억2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저녹스버너는 연소 시 화염온도 및 연소가스 체류시간 등을 조절하여 질소산화물의 생성을 60% 정도 저감할 수 있는 버너로 2~10% 정도의 연료비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고양시는 2008년부터 7년간 총 50대의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하여 약 27톤의 질소산화물 저감효과를 얻고 있다.
신청희망자는 저녹스버너 설치 보조금 신청서와 기타 구비서류를 2월 27일까지 고양시청 환경보호과로 방문 또는 우편 접수 가능하며 시는 예산 범위 내 우선순위 조건에 따라 지원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서 양식은 고양시청 홈페이지 새소식 게시판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청 환경보호과로 문의하면 된다.
고양시 관계자는 “수도권 대기개선에 기여하는 동시에 연료비도 절감할 수 있는 이번 사업에 중소사업장 및 건물관리소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하였다.
김원태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