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소셜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달 말부터 소셜커머스업체들에 서울-제주간 항공권을 3만 원대에 판매하는 등 제주행 항공권을 공급했다. 소셜커머스업체 한곳씩 선정, 3~4일 정도 판매하고 다른 업체로 옮기는 방식이다.
가격은 서울-제주 편도의 경우 3만 원대, 지방공항의 경우 지역에 따라 편도 2만 5000원대에서 5만 7000원대 등으로 나눠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지난주 판매에 들어갔던 티몬은 2만 장 가량의 항공권을, 쿠팡과 위메프는 각각 1만 장 이상을 판매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대한항공이 그 동안 소량의 항공권을 소셜커머스업체에 제공한 적은 있지만, 이번처럼 수만 장의 항공권을 한꺼번에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대한항공의 소셜커머스 항공권 대량 판매는 조 전 부사장의 ‘땅콩회항’ 사건 이후 이용률이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 통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지난해 12월 국내선 이용객은 지난해 동기에 비해 6.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같은 기간 13.2%가 늘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대한항공의 소셜커머스에서 저가 항공권 판매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웅기 기자 minwg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