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현재 올림픽 선수 허브 사이트(hub.olympic.org)를 보면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지 한국에 대해 당신이 몰랐을 만한 11가지’라는 제하의 기사가 올라와 있다.
출처=IOC 올림픽 선수 허브 사이트 화면 캡쳐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을 정확히 3년 앞둔 지난 9일에 올라온 기사는 한국의 독특한 면을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을 비하할 때 쓰이는 소재가 다수 포함됐다.
이 기사에 소개된 유일한 한국음식은 산낙지다. “작은(살아 있는) 문어를 찾아서 자르고 바로 먹기만 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산낙지는 외국인들이 거부감을 느낄 수 있는 음식이다.
장점도 소개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여자골프, 과학적으로 만들어진 한글, 롱텀에볼루션(LTE) 기기를 인구의 60%가 사용하는 기술 강국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이어진 내용에서는 “성형수술 왕위 계승자”라며 “한국 여성 5명 중 1명은 성형수술을 받았다”고 묘사했다.
또 노트북 앞에 지쳐 쓰러진 여성의 사진과 함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2번째로 업무 시간이 많은 국가”라는 설명이 강조돼 있다.
일주일에 두 번 미혼자들이 소개팅에 나가고, 색조화장품이 찍힌 사진에는 “전체 스킨케어 시장의 20%를 차지하는 최대의 남성 화장품 시장”이라는 설명도 있다.
IOC라는 운영주체의 공신력에 걸맞지 않게 정보의 출처를 분명히 밝히지 않은 기사로 한국의 모습을 왜곡되게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신무철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홍보국장은 “IOC가 우리와 상의 없이 이런 내용의 기사를 올려 당황스럽다”며, 부정적이고 과장된 부분은 IOC와 협의해 수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채훈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