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 연구 조사에 따르면 인생의 목표를 세운 사람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의외로 목표를 갖고 사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전체의 3%만이 제대로 된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살며, 그리고 그것을 실천한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인생을 설계하거나 성공을 위한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결혼식 날짜를 잡거나 중고 자동차를 사는 등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을 처리하느라 급급하다. 오닐은 성공적인 인생을 살고 싶다면 뚜렷한 목표를 세우라고 조언한다. 이 목표가 꼭 거창한 것일 필요는 없다. 인생의 목표를 세운다는 것 자체를 어렵게 생각하거나 기죽어 할 필요도 없다.
핵심은 일상의 작은 부분만 바꿔도 성공의 기회는 그만큼 높아진다는 데 있다. 바로 ‘1%의 원리’가 바로 여기에 숨어 있다.
단기 혹은 중기 정도의 기간 동안에 이뤄내는 일련의 작은 목표들이 바로 그런 것들이다. 이런 작은 목표들을 하나씩 달성해 나가다 보면 인생이 완전히 바뀔 수 있다. <1%의 원리>에서 오닐은 이런 작은 습관들을 부부 관계, 건강, 친구 관계, 절약 습관, 가족, 시간 관리 등을 통해 소개한다. 각 부분별로 작은 목표들을 세워서 최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법들도 알려준다.
그가 소개하는 방법들은 사실 전혀 새로운 것들은 아니다. 하지만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경우 생산성과 삶의 질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그는 강조한다. 그리고 인생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놀라게 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부부 관계
△ 지금까지 주로 다퉜던 문제들, 가령 돈이나 섹스, 혹은 자녀 교육에 대한 문제에 대해 솔직하고 공평하게 그리고 열린 마음으로 이야기를 나눠본다. 그리고 부부 사이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서로가 할 수 있는 한 가지는 무엇인가 생각해보라.
△ 배우자에게 긍정적인 말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행복한 부부는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을 5 대 1의 비율로 한다.
△ 배우자에게 유년 시절에 대해 물어본다. 가장 좋아했던 비밀 장소는 어디였는지, 어떤 애완동물을 키웠는지, 가장 즐거웠던 휴가는 언제였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부부 사이가 힘들었던 때에 대해 생각해본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내가 다르게 할 수는 없었을까?’ ‘우리가 같이 할 수 있었던 것은 없었을까?’ ‘이 문제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건 무엇일까?’ 배우자와 함께 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다른 식으로 문제에 접근해본다.
△ 함께 요리를 한다. 한 가지 음식을 같이 만들거나 서로 다른 요리를 각자 맡아 해본다. 이때 한 사람은 부엌에서 같이 이야기를 나누거나 간단하게 술을 마시면서 앉아 있어도 좋다.
△ 배우자를 위해 깜짝 아침식사를 만들어 준다.
△ ‘사랑해요’라고 적힌 메모를 집안에 우연히 발견할 수 있는 장소에 남겨 놓는다. 아니면 이메일을 보내도 좋다.
△ 배우자가 어떤 약속(예를 들어 회사 미팅, 친구와의 점심 약속, 가족과의 만남 등)에 대해 말할 경우 기억하고 있다가 나중에 어땠는지 물어보라.
△ 부부가 둘 다 하고 싶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DVD나 인터넷을 통해 방법을 찾아본 후 데이트 날짜를 잡는다.
△ TV를 보는 대신 서로에게 책을 소리 내어 읽어주거나 카드 게임을 한다.
△ 둘 다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고 거실에서 춤을 춰본다.
시간 조절
△ 알람시계를 15분 일찍 맞춰 놓는다. 이 15분을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계획하는 데 사용한다.
△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은 정리해서 다른 사람에게 준다. 가령 낡은 서류가방, 유모차, 또는 바비큐 그릴 같은 것이 될 수 있다.
△ 다음 주에는 꼭 책 한 권을 읽어라.
△ 그동안 미루어 두었던 약속(치과 검진 등) 날짜를 잡아라.
△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계획을 세워두라. 가령 여분의 보조 자동차 열쇠나 집 열쇠는 미리 준비해둔다.
△ 자동차 안에 구급함을 마련해둔다. 이 안에는 우산, 구급상자, 우비, 손전등 같은 것들을 넣어둔다.
△ 여분의 와이셔츠나 블라우스 한 벌을 사무실에 가져다 놓는다.
△ 하루에 서랍 하나씩을 정리한다.
△ ‘해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한다. 너무 많아서 부담스럽다면 꼭 해야 할 일들을 제외하고 모두 삭제한 다음 다시 목록을 작성한다. 그러면 보다 정리가 되어 있을 것이다.
사회생활
△ 취업 능력(스펙)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 당신과 비슷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만큼의 보수를 받고 있는지 인터넷을 통해 조사해본다.
△ 10년 후에 직장에서 이루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한 다음 종이에 써본다. 그런 다음 이 꿈을 현실로 이룰 수 있는 계획을 세운다.
△ 지금 갖고 있는 직업이 좋은 세 가지 이유를 생각해본다.
△ 친한 직장 동료에게 당신과 함께 일해서 너무 즐겁다고 말한다.
△ 자신 있는 전문 분야에 대한 블로그를 시작해 본다. 시간이 지나면서 블로그 방문자들이 늘어나면 그 분야에서 중요한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다. 단, 필요한 경우에는 직장 상사의 허가를 받도록 하며, 회사 기밀을 공개하거나 회사의 내부 사항까지 공개해선 안 된다.
△ 온라인 프로필(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손본다. 전문적인 사람으로 비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책상을 말끔히 정리하고 집기는 효율적으로 배치한다.
△ 직장에서 무언가를 결정할 때는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본다. ‘만일 내가 사장이라면, 과연 이걸 할까?’
생활방식과 취미
△ 지금 바로 다음 휴가 계획을 세워보라.
△ 좋아하는 일 10가지를 적어본다. 가령 가족과 시간 보내기, 영화 보기, 운동하기, 외국어 배우기 등이 될 수 있다.
△ 시간을 내서 지난 12개월을 돌아본다. 어떤 때가 가장 기분이 좋았고, 또 가장 나빴는가? 성공했던 일은 무엇이고 실패했던 일은 무엇인가? 그리고 앞으로 12개월 동안에는 어떻게 앞으로 나갈 수 있을까?
△ 내가 정말 살아있다고 느꼈던 때를 떠올려본다. 그때 나는 무엇을 하고 있었으며, 그런 기분을 어떻게 다시 느낄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 글을 쓰거나 일기를 써본다. 글을 쓰는 것이 얼마나 치유 효과가 있는지를 알고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 인생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들, 또는 직접적으로 인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들을 무시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 혼자 어디든 가보라. 그리고 주변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바람을 느끼고, 즐기고 있는 그 순간에 집중한다.
△ 가장 좋았던 기억을 떠올려 본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기뻤던 순간을 떠올리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 자신에게 선물을 하라. 일주일 동안 여행을 떠나거나 또는 하루 휴가를 떠나 본다.
△ 주변에 유쾌한 사람들을 가까이 둔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으면 부정적인 생각이 들고, 반대로 행복하고 즐거운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덩달아 즐거워진다.
△ 작은 일에도 웃는 방법을 익혀라. 실수나 실패를 해도 즐거워하라.
△ 오늘 하루는 완벽해지려고 하지 마라. 성공을 위해서 일을 완벽하게 잘하는 것은 필요하다. 하지만 너무 완벽해지려고 하면 즐거움이 사라지고, 불가능한 목표를 세우게 된다.
건강
△ 커피나 차를 마실 때는 평소보다 설탕을 티스푼 반 정도 적게 넣는다.
△ 새로운 음식을 먹어본다.
△ 탄산음료나 술을 일주일 동안 끊어 본다.
△ 응급심폐소생술을 익힌다.
△ 팔굽혀펴기와 윗몸일으키기를 각 10회씩 한다.
△ 평소보다 30분씩 일찍 잠자리에 든다.
△ 야외에서 햇볕을 쬐면서 활동한다. 단, 선크림은 충분히 바른다.
△ 주말에는 알람시계를 꺼놓고 충분히 잠을 잔다.
가족 관계
△ 일주일에 4일은 TV를 보거나 인터넷 하는 시간을 하루에 한 시간으로 제한한다.
△ TV나 인터넷 대신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일을 찾아 시간을 보낸다.
△ 일주일에 하루는 저녁에 다 함께 보드게임을 한다.
△ 아이들에게 가족사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 이번 주에는 각각의 자녀들과 일대일로 시간을 보내본다.
△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에게 전화를 한다. 때로는 단 10분의 통화도 그분들에게는 충분할 수 있다.
△ 아이들에게 ‘아니’라고 말하기보다는 ‘그래’라고 말한다. 아이들에게 당신이 잘하는 재주 하나를 가르친다. 가령 낚시, 그림, 정원 가꾸기, 컴퓨터 다루기 등이 있다.
절약 습관
△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해 매주 몇 만 원씩이라도 자동 이체를 시킨다.
△ 10분 동안 시간을 내서 은행 잔고와 결제 계좌를 살펴본다.
△ 보험 약관이 최근의 것인지 확인한다.
△ 중형 혹은 대형 물건을 구매할 때는 가격 비교 사이트를 활용해서 가장 저렴한 곳을 찾는다. 가령 냉장고와 같은 전자제품들은 가격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다.
△ 공과금 납부는 자동이체로 해놓으면 매달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마음껏 쓸 수 있는 용돈 계좌’를 따로 만들어 놓는다. 그리고 그 안에서만큼은 마음껏 쓴다. 그러면 생활비 예산을 초과하지 않게 된다.
△ 식당에서 점심을 사먹는 대신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닌다.
△ 출퇴근하는 가장 저렴한 방법을 계산해본다. 대중교통, 자전거, 걷기 등 가운데 하나를 정해서 시도해본다.
△ 일주일 동안 지출 영수증을 모은 다음 정확히 어디에 돈을 가장 많이 지출했는지를 따져본다. 그런 다음 불필요한 곳의 지출은 줄이도록 한다.
△ 가지고 있는 물건 가운데 꼭 필요하지 않은 것들은 중고 시장에 내놓아 판다. 이를테면 과연 집에 TV가 세 대씩 필요할까?
친구 관계
△ 한동안 연락을 하지 않았던 친구를 만나 커피 한잔 마시는 시간을 갖는다.
△ 친구들의 생일 목록을 작성한 다음 잊지 않고 전화를 걸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낸다.
△ 아기를 봐줄 사람이 없어서 저녁에 외출을 못하는 친구 부부를 위해 하루쯤 아이를 봐주겠다고 제안한다.
김민주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