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오(烏), 귀이(耳)자를 쓰는 오이도는 까마귀의 귀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일제 강점기에 매립돼 현재의 오이도가 됐다. 오이도는 인근에 시화방조제, 오이도 유적지, 시흥눔내길 4코스 바람길과 오이도 빨간등대가 유명하며 빨간등대는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만남의 장소로 오이도의 대표 상징물로 통한다.
특히 오이도는 다양한 먹거리가 형성돼있어 주말이면 수도권에서 밀려드는 인파로 문전성시를 이루는 곳이며 대표적인 먹거리로 조개구이를 꼽을 수 있다. 조개는 예로부터 타우린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고 숙취해소, 혈압강하에 도움을 주며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에 좋고 어린이 성장 발육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조개구이가 가장 맛있는 요즘, 오이도 38번 가로등 앞에 위치한 ‘조개포차’가 눈에띄는데 이 곳은 치즈조개구이를 최초로 시작한 원조집으로 명성이 자자한 오이도 맛집이다.
대표 메뉴로는 치즈조개구이로 무한리필되며 키조개, 가리비, 참조개, 대합, 민들조개, 상합, 백합, 동죽 등 제철 싱싱한 조개들로 푸짐하게 구성돼 있다. 20대 젊은 사장들이 개발한 독특한 조개구이는 맛뿐만 아니라 비주얼 또한 뛰어나며 조개구이에 사용되는 치즈는 99% 모짜렐라 치즈만을 사용한다.
또한 20대 신세대 사장의 마인드답게 서비스로 알밥, 해물파전, 해물라볶이, 돼지불고기까지 푸짐한 상차림이 제공되는 점에서 대표적인 오이도 조개구이 맛집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다. 38번 가로등 앞 주차장은 공간이 넓어 승용차 및 대형 차량의 주차가 편리해 고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오이도맛집 ‘조개포차’는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2031-17번지(38번 가로등 앞)에 위치해 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