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산 생명사랑 표지판
계양산은 고도 395m로 강화도 지역을 제외하고 인천 도심에서 가장 높은 대표적인 산이다.
인천소방안전본부(계양소방서)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인천 관내 산에서 발생한 자살관련 출동건수는 총 33건이며 전체의 63.6%인 21건이 계양산에서 발생했다. 또한 이중 자살로 사망한 자살자 수는 12명(57%)으로 인근의 원적산에 비해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예방 연구에 의하면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살충동 이면에 삶에 대한 양가감정을 느끼고 있어 이 시기의 도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보고도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자살사고의 심각성을 알리고 자살예방을 위해 계양소방서의 협조를 받아 계양산 내 하늘재 쉼터, 야외공연장 운무정 돌계단 입구, 임학공원 등산로 입구 등 3개소에 생명사랑표지판을 설치했다.
생명사랑표지판에는 “당신이 있어야 우리가 함께 합니다, 당신의 소중한 생명 지켜주세요”라는 내용의 생명사랑 메시지가 적혀 있다. 또 인천시 자살예방센터 24시간 정신건강상담전화(1577-0199)를 안내해 자살위기로 혼란과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 것을 당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생명사랑표지판이 삶의 갈등상황에서 자살생각을 바꾸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며 “자살예방을 위해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