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사업본부는 엄격한 수질관리를 위해 총173개 항목을 검사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질의 수돗물을 시민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여전히 남아 있어 이를 해소하고 안전성을 검증받고자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시행하고 있다.
수질검사 신청은 환경부 물사랑 홈페이지(http://www.ilovewater.or.kr)를 통해 온라인 접수하거나 120 미추홀 콜센터(120) 또는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032-720-2224)로 전화하면 된다.
신청 가구에는 수질연구소 직원이 직접 수돗물을 채수해 수질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물론 올바른 수돗물 음용방법 등을 안내한다. 수질검사는 먼저 5개 항목(PH, 탁도, 철, 동, 잔류염소)를 검사하고 기준초과 항목 발생 시 먹는물수질기준 노후 수도꼭지항목(12개)을 추가로 검사해 원인규명 및 수질개선 방법 등을 알려준다.
수질검사 결과는 접수 후 20일 이내에 홈페이지, 우편, SMS 문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명국 상수도사업본부장은 “프랑스, 미국, 독일 등 선진국을 제치고 UN에서 선정한 세계 수돗물 순위 8위를 차지한 우수한 품질의 우리 수돗물이 불신과 외면 받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통해 수돗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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