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 고려왕족발보쌈애감자탕 독산점
[일요신문]‘덤’이란 제 값어치 외에 거저로 조금 더 얹어주는 일이나 물건을 지칭하는 말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장기 불황 여파로 덤이 메인 못지 않거나 덤 때문에 메인 상품을 구매하는 배보다 배꼽이 큰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덤 요리가 메인요리와 동급으로 제공되는 ‘상도고려왕족발 독산점’도 그런 경우다.
독산역 인근 홈플러스와 빅마켓 근처 현대지식산업센터 1층에 위치한 ‘상도고려왕족발’은 다양한 종류의 독창적이고 푸짐한 요리로 유명한 족발, 보쌈 및 감자탕 맛집이다. 족발, 보쌈 등의 주 메뉴는 물론 김치나 소스 등 식자재 등을 모두 직접 만드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또 100% 국내산 암퇘지를 사용해 고기의 식감이 탁월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곳이 유명해진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덤 요리의 푸짐함 때문이다. 우선 족발, 보쌈 주문 시 사골순대국, 황태해장국, 사누끼우동, 사골된장찌개, 뼈다귀해장국, 계란찜, 쟁반국수 중 한 메뉴를 서비스로 제공한다. 다음으로 감자탕이나 등뼈찜 주문 시에는 맛보기보쌈이나 모듬수육 중 한 메뉴를 서비스로 즐길 수 있다. 서비스로 제공되지만 그 양이나 질은 본 메뉴와 동일하게 제공된다. 동시에 함께 맛보기 좋은 메뉴들을 서비스 항목에 두어 만족도가 높다.
대표메뉴는 왕족발, 일반보쌈, 명품감자탕 등과 참숯향직화불족발, 족뱅이, 마늘보쌈 등이 있다. 족발-떡볶이-쭈꾸미를 함께 맛볼 수 있는 불족발은 참숯의 진한 향에 매운 양념이 속까지 밴 중독성 있는 맛이 별미다. 족발-골뱅이 무침-쫄면 사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족뱅이는 술안주 1순위 메뉴다. 마늘과 양파를 듬뿍 사용해 만든 특제마늘숙성소스에 과일을 첨가해 만든 깔끔한 맛이 일품인 마늘보쌈은 보쌈김치와 함께 최고의 궁합을 맛볼 수 있다. 특히 같이 나오는 화로로 계속 온기를 유지하며 먹을 수 있다.
이외에도 점심시간에는 6000원에 묵은지돼지고기김치찌개, 사골순대국, 뼈다귀해장국이나 7000원에 된장찌개와 족발을 함께 맛볼 수 있는 족발정식 등을 즐길 수 있어 근처 직장인들이 애용하는 곳이기도 하다. 건물 지하에 주차시설도 완비돼 있어 독산동, 시흥동, 가산동 일대에서 야식은 물론 가족외식으로도 추천할 만한 맛집이다.
주성남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