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발전연구원・서울연구원・경기연구원은 수도권 광역정책에 대한 공동연구사업을 매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모색 및 분석`을 주제로 공동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번 포럼은 그간의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중간 보고회이다.
첫 번째 발표자인 서울연구원 신성일 연구위원은 `수도권 통합대중교통 분석체계 연구 추진 방안`을 주제로 ▲수도권환승할인, 환승손실보전, 수입금 정산문제 등에 따른 지자체와 대중교통 운영기관 간의 공조시스템 한계 ▲개별승객, 실시간 통행자료, 버스-철도 연계 등에 대한 통합적인 분석 한계 ▲기존 분석모형의 활용 및 적용상의 한계 등을 문제점으로 제시했다. 이어 수도권 3개 시도연구원은 협동연구를 통해 대중교통카드 이용정보를 기반으로 한 DB 및 지표를 구축하고 통합 분석모형의 발전방향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중앙대학교 손기민 교수는 `스마트카드 자료를 이용한 교통 분석 방법론`을 주제로 통행 목적 및 도시철도 경로 이용 패턴 추정과 대중교통 노선 배정 등 교통카드를 이용한 ‘기계학습’적용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새로운 방법론인 기계학습은 막대한 양의 자료와 신뢰성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정부의 지원 아래 자료 축적이 중요하며, 향후 공간정보나 사회․경제 등 타 자료와의 통합 분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 발표자인 홍익대학교 추상호 교수는 `수도권 교통카드 자료의 활용 제고 방안`을 주제로 교통카드 자료가 대중교통 정책 및 서비스 지표 산출을 비롯해 수요 예측과 운영 개선 등에 두루 활용되므로 교통카드 정산사의 담당자에 대한 교통카드 자료의 중요성 홍보 및 표준항목 구축을 교육하고 버스 노선에 대해 해당 지자체에서 상세정보를 구축하도록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교통카드 자료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
-
이동환 고양시장 "첨단산업,쾌적한 도시,저출생·고령화 대비" 내년 예산 3조 3,405억 원 편성
온라인 기사 ( 2024.11.21 18:06 )
-
수원시 민생규제혁신추진단 10대 과제 선정
온라인 기사 ( 2024.11.21 21:19 )
-
화성시, 행안부 주관 '공감e가득'사업 성과공유회서 장관상 선정
온라인 기사 ( 2024.11.21 21: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