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업체마다 합성 첨가물, 나트륨, 카페인, 칼로리 등 다양한 빼기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야쿠르트의 `당줄이기 캠페인`이 주목을 받고 있다.
유산균 발효유 전문기업 한국야쿠르트는 ‘건강한 습관’이라는 기업가치 실현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당줄이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1971년 8월 제품 발매 이후 처음으로 당 저감 제품을 선보이며 대 국민 건강지킴이로 변신한 것이다.
‘당’이란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탄수화물의 원천으로,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지만 지나치면 비만을 비롯한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불규칙한 식습관, 패스트푸드의 확산 등으로 한국인들의 당 섭취량은 매년 증가해 2008년 49.9g였던 1인당 1일 당 섭취량은 2012년 65.3g까지 높아졌다.
사실 발효유와 단맛은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발효유를 만들다 보면 특유의 신 맛이 생성되기 때문에 당 성분의 첨가는 필연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한국야쿠르트 중앙연구소는 당을 빼고도 건강하고 맛있는 발효유를 탄생시키기 위해 몇 년 간 연구에 심혈을 기울인 끝에 ‘당 저감화’에 성공, 기존 제품 대비 ‘당’ 함량을 25~60% 낮춘 발효유 제품을 선보였다.
국내 1호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발효유인 ‘야쿠르트’부터 국내 최초로 기능성 발효유 시대를 연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까지 당 함량을 낮춘 ‘저당 발효유’가 재 탄생했다. 메치니코프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한 정통발효유라는 입소문을 타고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올 연말 무난히 55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의 당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정부기관도 발 벗고 나섰다. 올해 식품의약안전처의 사업 정책 중 하나가 바로 ‘당류 저감화’인 것이다. 식품의약안전처는 식품업체가 당을 줄이면서도 제품고유의 맛을 유지하는데 지금 이상의 기술력이 필요할 것이고, 이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최동일 한국야쿠르트 홍보이사는 “식품업체의 최대 화두는 건강이다. 이에 따라 저당 제품들의 출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발효유 1위 기업 한국야쿠르트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당 줄이기’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며 소비자의 웰빙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우뚝 설 것” 이라고 말했다.
김원규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