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놀이 기초 편
5세 이하 아이라면 교육 효과보다는 책에 대한 흥미를 키워주는 몸놀이가 적당하다. 책 종류에 상관없이 쉽고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는 책 놀이를 소개한다.
PLAY 1. 책 도미노 경주
크기가 다른 책을 여러 권 준비한다. 아이와 함께 바닥에 책을 세로로 간격을 두고 세워 도미노처럼 만든다. 도미노가 완성되면 ‘하나, 둘, 셋!’ 신호에 맞춰 발로 책 끝을 쳐서 책을 넘어뜨리는 놀이를 해본다. 형제자매가 있다면 각자 책을 세운 뒤 빨리 넘어가는 쪽이 승리하는 게임을 해도 좋다. 책을 세우는 게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책 사이 간격을 넓혀 쓰러뜨리지 않고 넘어가는 놀이도 해보자.
효과 책을 바닥에 세우며 집중력을 기르고, 신체조절능력도 키울 수 있다.
PLAY 2. 균형을 잡아라
거실 한쪽 끝에 종이테이프로 출발선을 표시한다. 아이 머리 위에 책을 올려 떨어뜨리지 않고 균형 잡는 연습을 한 뒤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출발선에 선다. 머리 위에 책을 다시 올린 다음 거실 끝까지 책을 떨어뜨리지 않고 누가 빨리 걷는지 내기를 해본다.
효과 신체의 균형감각을 기를 수 있는 놀이로 10초 동안 ‘멍멍’, ‘야옹’ 등 동물 소리를 내어 방해 공작을 펴도 재밌다.
PLAY 3. 소리야! 놀자!
동물이 나오는 그림책을 꺼낸 다음 아이와 함께 읽어보자. 토끼, 거북이, 개구리 등을 보면서 “토끼는 어떻게 뛰면서 갈까?”, “개굴개굴 개구리는 무슨 노래를 하고 있을까?” 등 아이와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눈다. 그다음 각 동물의 뛰는 모습이나 소리를 흉내 내는 놀이를 해본다.
효과 탐구력을 길러주고 단어 응용력이 발달한다.
PLAY 4. 그대로 멈춰라
아이와 함께 ‘그대로 멈춰라’ 노래를 부르며 여러 가지 동물 흉내를 내고 춤을 춰본다. 이때 ‘그대로 멈춰라~’ 부분에서 동작을 멈출 것. 한동안 놀다가 곰, 호랑이, 토끼 등 동물이 표지인 동화책을 골라 거실 바닥에 놓고 ‘그대로 멈춰라’ 노래를 부르며 ‘토끼한테 멈춰라’, ‘호랑이한테 멈춰라’라고 노래해 아이가 해당 동물이 그려진 책 표지를 찾아내는 놀이도 해보자.
효과 순발력과 사물 인지력을 키울 수 있다.
PLAY 5. 손가락 인형극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한 권 골라 읽으면서 손가락 인형극을 해보자. 오래되어 구멍이 뚫린 고무장갑의 손가락 끝 부분을 자른 다음 사인펜으로 등장인물의 얼굴을 그려 넣는다. 이것을 엄마의 다섯 손가락에 끼운 다음 그림책의 이야기에 맞춰 친구들과 노는 장면에서는 왔다 갔다, 맛있게 음식을 먹는 장면에서는 아래위로 움직이며 실감나는 인형극을 해본다. 그 다음에는 아이가 직접 인형극을 하도록 도울 것.
효과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언어 발달을 돕는다.
PLAY 6. 책을 찾아요
자동차, 동물, 식물 등 다양한 주제의 책을 꺼내 놓고 아이에게 “자동차가 나오는 책은 어디 있을까?”라고 물어 아이가 스스로 찾을 수 있게 유도하자. 아이가 자동차 책을 제대로 고르면 장난감 자동차를 가져와 같이 관찰하며 쓰임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본다.
효과 분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으며 사물의 쓰임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관찰력 또한 기를 수 있다.
PLAY 7. 행복한 집짓기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그림책 집을 지어보자. 아이가 몸이 들어갈 정도의 공간을 직접 만들도록 옆에서 도와줄 것. 집이 완성되면 왜 이렇게 지었는지 아이에게 물어보고, 크기를 좀 더 크게 만들거나 작게 만들면서 조금씩 변형해본다.
효과 책을 쌓아 네모난 공간을 만드는 단순한 놀이지만 책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다. 완성된 집의 마무리는 무너뜨리기! 짓는 것만큼 재밌어한다.
PLAY 8. 주인공은 몇 명!
사람이나 동물이 많이 등장하는 그림책을 선택한다. 책장을 넘기며 등장인물의 수를 세어보자. 코끼리 한 마리, 낙타 두 마리 등 아이가 스스로 세어보게 하고, 다음 장면에는 몇 마리가 있을지 상상을 해본다. 그다음 눈을 감고 책을 펼친 뒤 사람이나 동물의 수가 더 많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을 해도 재밌다.
효과 자연스럽게 동물 이름은 물론 수 개념도 깨칠 수 있다.
책 놀이 심화 편
5세 이상 아이라면 언어·인지·감성·창의 놀이로 확장시켜보자. 홈스쿨링 전문가이자 <뚝딱! 100권 엄마랑 그림책 놀이> 저자인 박은영 씨가 제안한 책 놀이를 소개한다.
PLAY 1. 풍선로켓 타고 세계 여행
아이들은 여행에 관한 그림책을 매우 좋아한다. 혼자서 기차를 타고 세계 여행을 떠나거나 우주 속으로 여행을 떠나는 주인공을 통해 사고를 확장시키고 대리만족까지 할 수 있다. 여행 그림책을 읽은 뒤 어디든 타고 날아갈 수 있는 로켓을 만들어보자. 풍선, 스케치북, 크레파스, 가위, 접착테이프를 준비한다. 스케치북에 크레파스로 로켓을 그린 다음 가위로 오린다. 풍선을 불어 로켓 뒤에 고정한 뒤 바닥에 놓고 풍선 주둥이를 손에서 놓으면 세계 여행을 떠날 수 있는 로켓이 완성된다.
BOOKINFO. <신기한 비행기 여행>(샐리 합굿 글, 앤드리아 패트릭 그림, 한솔수북), <노란풍선의 세계 여행>(샤를로테 글, 마루벌), <벤의 꿈> (크리스 반 알스버그 글·그림, 문학동네어린이)
PLAY 2. 씽씽씽~ 자동차
아이들이 좋아하는 자동차 그림책을 읽은 뒤 다양한 놀이를 즐겨보자. 미니 자동차와 작은 막대자석 2개, 접착테이프를 준비한다. 미니 자동차 위에 막대자석 하나를 접착테이프로 고정한 뒤 나머지 막대자석을 자동차의 앞뒤에 대면 자석의 성질 때문에 자동차가 움직인다. 자석으로 자동차를 움직이며 인력과 척력을 알고 과학적 호기심을 기를 수 있다. 그다음 색 테이프와 다양한 장난감 자동차를 준비한다. 테이블에 색 테이프로 주차선을 붙인 다음 장난감 자동차로 주차하는 놀이를 해보자. 누가 먼저 선에 닿지 않고 주차하는지 내기를 해도 즐겁다.
BOOKINFO. <무엇이든 척척 일하는 자동차>(이춘영 글, 웅진주니어), <진짜 진짜 재밌는 자동차 그림책>(리처드 드렛지 글, 앤드류 이스턴 그림, 부즈펌어린이), <일하는 자동차 출동!>(피터 시스 글·그림, 시공주니어), <한밤의 자동차 경주>(에드거 파린 돌레르·인그리 돌레르 글, 시공주니어)
PLAY 3. 달에는 누가 살까?
여름밤 달을 보며 그림책을 읽고 달 속에는 누가 살고 있을지 상상해 그림을 그려보자. 검은 도화지, 노란색 셀로판지, 스케치북, 크레파스, 풀, 가위를 준비할 것. 검은 도화지에 동그랗게 구멍을 뚫고 노란색 셀로판지를 붙여 동그란 달을 만든다. 그다음 ‘달달 무슨 달, 쟁반같이 둥근 달, 어디어디 떴나’라는 동요를 불러보자. 그리고 달에는 누가 살고 있을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보고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려 가위로 잘라낸다. 미리 만들어놓은 달님 위에 장식한 뒤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본다.
BOOKINFO. <달님은 밤에 무엇을 할까요?>(안 에르보 글·그림, 베틀북), <14마리의 달맞이>(이와무라 카즈오 글·그림, 중앙출판사), <달님이 본 것은?>(브라이언 와일드스미스 글·그림, 보림), <잘 자요 달님>(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글, 클레먼트 허드 그림, 시공주니어)
PLAY 4. 여름밤, 하늘에서 눈이 내리면
더운 여름밤, 하늘에서 눈이 내린다면 어떻게 될까? 눈 오는 날 밖에서 뛰어놀아본 적이 있는 아이라면 책을 통해 그 경험을 떠올리도록 유도할 것. 눈이 왔을 때 어떤 놀이를 했는지, 그때 기분은 어떠했는지 아이의 생각을 끄집어내자.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었다면 도화지와 물감, 밀가루, 체를 준비하자. 아이의 손바닥에 물감을 칠한 뒤 도화지에 찍는 놀이를 한 다음 물감이 마르기 전 체에 밀가루를 담아 솔솔 뿌려준다. ‘펄펄~ 눈이 옵니다. 하늘에서 눈이 옵니다’ 노래를 부르면 더 재밌다.
BOOKINFO. <눈 오는 날>(에즈라 책 키츠 글·그림, 비룡소), <하얀 눈 환한 눈>(엘빈 트레셀트 글, 로저 뒤바젱 그림, 비룡소), <눈사람 아저씨>(레이먼드 브리그스 글·그림, 마루벌), <눈이 와!>(올리비에 던리아 글·그림, 열린어린이)
PLAY 5. 나는야, 여름 요정
팔랑거리는 날개를 달고 멋진 요술봉으로 요술을 부려보자. 요정이 나오는 그림책을 읽은 뒤 멋쟁이 요술봉과 왕관을 만들어보는 것. 준비물은 수수깡, 폼폼볼, 선물포장용 끈, 단추 등 집에 있는 재활용 재료면 된다. 수수깡 끝에 폼폼볼을 붙인 뒤 다양한 재료로 장식해 나만의 요술봉을 만든 뒤 요정이 되기 위해 배워야 할 마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상해보게 한다. 또 요술봉으로 어떤 마법을 부리고 싶은지도 이야기해보자.
BOOKINFO. <요정이 될 테야>(데이빗 섀논 글·그림, 지경사), <겨울 요정의 선물>(그림 형제 글, 나탈리 노비 그림, 베틀북), <꽃의 요정이 춤추는 숲>(얜 수늬 글, 장 요우란 그림, 봄봄), <요정 나라의 시장 구경>(샐리 가드너 글·그림, 봄봄)
PLAY 6. 나무에는 어떤 동물이 살까?
나무와 그 주변에 살고 있는 동물에 관한 책을 읽고 그림으로 표현해보자. 도화지와 물감, 크레파스, 색종이, 풀, 가위를 준비한다. 도화지에 크레파스로 커다란 나무를 그린 다음 나뭇잎을 표현한다. 나무 아래 땅속 개미집을 그린 뒤 각각의 공간에 색종이와 크레파스로 장식할 것. 동물 포스터의 동물을 가위로 잘라 나무 옆에 장식하면 더 재밌다. 한 그루의 나무가 얼마나 많은 동물들의 보금자리가 되어주는지 생각해볼 수 있다.
BOOKINFO. <나무 어딘가에는>(김은하 글, 김유민 그림, 웅진닷컴), <열두 달 나무 이야기>(이름카르트 루흐트 글·그림, 풀빛), <장난꾸러기 개미 두 마리>(크리스 반 알스버그 글·그림, 국민서관), <안녕, 난 개미야>(스티브 파커 글·그림, 바다출판사)
PLAY 7. 요정 모자 만들기
그림책에서 모자는 신기한 마법을 부리는 요정 모자가 되기도 하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기도 한다. 모자가 등장하는 그림책을 읽은 뒤 아이가 직접 써볼 수 있는 모자를 만들어보자. 펠트지, 다양한 꾸미기 재료, 글루건, 풀, 가위를 준비한다. 펠트지를 동그랗게 오린 다음 중심점에 아이 머리가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X 자 구멍을 낸다. 다양한 재료로 모자를 장식하면 끝!
BOOKINFO. <쾅글왕글의 모자>(에드워드 리어 글, 헬렌 옥슨버리 그림, 보림), <모자 사세요>(에스퍼 슬로브드키나 글·그림, 시공주니어), <할머니의 요술 모자>(나탈리 디테를레 글·그림, 미세기), <우람이와 삐약이의 신기한 요술모자>(하기노 치나츠 글·그림, 키즈아이콘)
PLAY 8. 무서운 초록 괴물이 나타났다!
아이들은 도깨비나 유령, 괴물 등이 나오는 그림책을 무서워하면서도 좋아한다. 괴물에 관한 책을 읽고 초록 괴물을 만들어보자. 여러 가지 곡식과 도화지, 크레파스, 물감, 목공풀을 준비한다. 도화지에 크레파스로 도깨비 모양을 그린 다음 목공풀을 바르고 곡식으로 장식해볼 것. 강낭콩처럼 큰 곡식은 하나하나 붙일 수 있지만 좁쌀이나 팥처럼 작은 것은 일일이 붙이기 힘들므로 풀칠을 한 뒤 술술 뿌리면 된다. 얼굴 면에 초록 물감을 칠하면 무시무시한 초록 괴물이 완성된다.
BOOKINFO. <괴물들이 사는 나라>(모리스 샌닥 글·그림, 시공주니어), <괴물들이 태어나면…>(션 테일러 글, 닉 샤렛 그림, 웅진주니어), <괴물이다! 괴물>(멜라니 월시 글·그림, 문학동네어린이), <우리 집에는 괴물이 우글우글>(홍인순 글·이혜리 그림, 보림)
PLAY 9. 씨앗의 변신
식물을 직접 관찰하는 것처럼 좋은 경험은 없다. 아이와 함께 베란다에서 키우는 화분을 관찰해보고 이것들이 아주 작은 씨앗에서 자라났다는 걸 설명해주자. 그다음 씨앗과 도화지, 크레파스, 물감 등을 준비한 뒤 도화지에 씨앗을 붙여줄 것. 씨앗으로부터 식물이 어떻게 자라는지 아이가 자유롭게 그릴 수 있도록 돕는다. 잎과 줄기, 꽃을 그리고 채색하면 끝! “겨울이 되면 왜 나뭇잎이 다 떨어지는 걸까?”, “여름에는 식물의 잎이 어떻게 변할까?” 등의 질문을 던져 아이가 답을 찾도록 유도한다.
BOOKINFO. <화가 난 수박 씨앗>(사토 와키코 글·그림, 한림출판사), <톡 씨앗이 터졌다>(곤도 쿠미코 글·그림, 한울림어린이), <씨앗을 심어요>(믹 매닝, 브리타 그란스트룀 글·그림, 그린북), <풀씨가 날아가요>(카이 노부에 글·그림, 베틀북)
PLAY 10. 바다 속 인어공주
남자아이들이 로봇, 공룡, 자동차에 열광하듯 대부분 여자아이들은 공주 그림책을 좋아한다. 인어공주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을 읽은 뒤 바다 속에 살고 있는 공주를 만들어보자. 잡지에서 공주 옷과 비슷한 드레스를 골라 오려낸 다음 도화지에 풀로 붙일 것. 공주의 얼굴을 그리고 사인펜, 크레파스, 아크릴물감, 반짝이풀 등을 이용해 자유롭게 꾸며보자. 옷 위에 조개나 단추 등을 붙여 예쁘게 장식을 해도 좋다.
BOOKINFO. <인어공주>(H.C 안데르센 원작, 리즈베트 츠베르거 그림, 한림출판사), <사과씨 공주>, <사과씨 공주>(제인 레인 글·그림, 웅진주니어), <긴 머리 공주>(안너마리 반 해링언 글·그림, 마루벌)
===============================
기획 황선영 기자 / 사진 이주현, 한정환 / 모델 여름(5세), 비안(6세), 엘레인(7세) / 도움말 한춘근(한국아동발달센터 원장) / 참고서적 <뚝딱! 100권 엄마랑 그림책 놀이>(박은영 지음, 청출판) / 의상협찬 유니클로(02-3442-3012), 탈크(02-546-7764), 게스키즈(02-516-5611)
BESTBABY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 복제 *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