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4시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전북연구개발특구 유치 기자브리핑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왼쪽에서 다섯번째)와 유성엽 국회의원, 김광수 전북도의회 의장, 김승수 전주시장, 김생기 정읍시장, 박성일 완주군수, 김응권 우석대 총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일요신문] 전북도의 숙원사업이었던 ‘전북연구개발특구’가 지정됨에 따라 농생명융합산업과 탄소를 비롯한 첨단소재산업 등 전북의 산업구조가 고부가가치 지식기반 산업구조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연간 100억원 이상 규모의 연구개발 예산이 집중 투자되면서 장기적(2030년)으로 8조5천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2만2천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전북도는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중앙정부가 전북특구의 인프라 분야를 소홀히 한 채 연구개발 분야에만 집중하고 있는데다 기존 대덕특구 등과의 차별화 전략 등도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북연구특구 지정 의미
이날 확정된 전북특구는 전주시와 완주군, 정읍시 일원 등 15.9㎢에 걸쳐 농생명산업의 창조산업화와 미래 첨단산업용 소재인 탄소섬유 등 융복합 소재 관련 기술 사업화를 촉진하는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지정 전체 면적은 15.9㎢로 연구기관과 대학이 집적한 융복합소재부품 거점지구(완주·4.5㎢)농생명융합 거점지구(정읍·1.5㎢), 사업화 촉진지구(전주·혁신도시·9.9㎢) 등 3개 지구로 구성됐다. 각 지구별로 특화된 사업들이 추진된다.
전북연구개발특구에는 국립연구소 4개, 정부출연연구소 6개로 총 10개의 국공립 연구기관을 보유, 대덕특구에 이어 전국 2번째로 많고 R&D 투자액이나 특허 등록이 타 지역 대비 높은 비중을 점유하고 있는 상태다.
여기서 창출되고 우수한 연구 결과물의 사업화를 위해 체계적인 기술사업화 지원 시스템과 안정적 재원확보가 이룰 수 있는 큰 틀이 마련됨에 따라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기대감이 한층 높아졌다.
또 민선 6기 전북도정이 핵심 과제로 삼은 농업과 탄소산업이 ‘전북연구개발특구’ 지정을 통해 융복합산업으로 향상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전북특구에서 가장 비중이 주어지는 사업은 연구개발 분야로 국제경쟁력을 갖춘 신상품, 신사업 창출을 위해 첨단기술의 제품화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비가 지원된다. ‘산·학·연 R&BD 클러스터링 방식’의 사업지원이다.
이를 위해 기술사업화센터를 구축, 기술사업화 과제에 대한 기획에서 성과관리까지 총괄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새로 지정된 전북연구개발특구를 집중 육성해 특화분야의 관련기업 유치와 신기술을 활용한 창업을 유도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연구특구에서는 공공연구기관과 민간 기술사업화 기업 사이에 기술이전과 사업화 활동도 활발하게 이뤄진다. 기술가치 타당성 평가를 통해 유망기술을 조기 이전해 사업화를 지원하는 것으로 연구개발과 산업을 연계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하반기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전북본부 출범과 연구개발 사업화 촉진, 기술사업화 종합 지원 원스톱 서비스 제공, 가칭 테크비즈센터(400억 규모) 건립된다.
벤처생태계 조성분야에서는 벤처기업을 위한 창업스쿨과 창업아카데미가 운영되고 특구 선도 중소기업도 집중 육성된다.
이같은 특화사업을 위해 연간 1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 예산이 국가 차원에서 집중 투자되고 국내외 우수 연구기관과 연구원, 기업들의 특구 이전도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구로 입주하는 신규연구소와 기업에는 국세인 법인세와 소득세가 전액 면제되고 지방세인 취득세와 등록세, 재산세도 면제되거나 감액된다.
또 고용보험료와 고용보조금, 교육훈련보조금이 지원되고 특구 내에 투자펀드나 투자조합 등이 결성돼 자금지원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국공유 재산을 장기임대하고 용지매입비 지원과 저렴한 산업용지 공급도 이뤄진다.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특구를 통해 도약단계에 있는 농생명융합산업과 탄소광산업 등 지역전략산업을 고도화하고 전통과 첨단과학의 융합을 통한 신성장산업의 성장동력을 창출할 것”이라며 “정체된 지역경제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켜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풀어야 할 과제는
그러나 풀어야 할 과제들도 많다. 전북연구개발특구는 지난 2005년 대덕특구를 시작으로 2011년 광주·대구특구, 2012년 부산 등에 이어 5번째다. 무엇보다 이미 지정된 기존 특구 등과의 특화 또는 연계발전 전략이 시급한 과제다.
산업연구원(KIET)이 발표한 제2차 연구개발특구 육성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는 “연구개발특구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서는 대덕특구와 광주·대구 특구 사이에 산업 및 기술 분야에서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의 지적은 새로 지정된 전북특구에도 해당됨은 불문가지다. 개별 특구의 각 특화분야에 기초에 연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전북특구가 기존 대덕특구 등에 밀려 후발 특구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전북특구 지정의 기대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중앙정부가 전북특구의 인프라 분야를 소홀히 하고 있는 점도 문제다.
전북도는 연구특구 기반시설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지만, 중앙정부는 연구개발과 이를 통한 사업화에 집중하는 형국이어서 이를 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하다.
전북특구의 인프라 보강 문제도 당장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서부터 전북도 앞에 던져진 숙제다.
그나마 정부의 인프라 분야 투자는 둘째치더라도 연구개발비 지원에서 대덕특구 등 타 특구에 비해 홀대받지 않도록 정치권과 전북도의 각별한 노력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테크 비즈니스센터 건립지역 유치를 둘러싼 전주시, 정읍시, 완주군 간에 신경전도 치열할 것으로 보여 이 또한 전북도가 합리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