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사&수술은 원데이, 일상생활 복귀는 1주 후?
원데이 수술 가운데 가장 보편적인 라식은 각막 상피를 24mm 정도 절개해 뚜껑처럼 열어준 뒤 노출된 실질부에 레이저를 쬐어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교정 후 절개했던 상피를 다시 닫아주기 때문에 라섹 수술에 비해 통증이 덜하고 회복도 빠른 편이다. 하지만 절개했던 각막이 완전히 아물기까지 3-6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이 기간 동안은 세안, 샤워, 화장 등의 일상생활이 제한된다.
역시 원데이 수술이 가능한 라섹은 각막 상피막을 아예 제거한 뒤, 노출된 실질부에 레이저를 쬐어 시력을 교정한다. 각막 표면의 상피막을 아예 제거하기에, 라식 수술에 비해 통증이 심하고 회복도 느리다. 수술 후 최초 2-3일간은 심한 통증이 수반되고 제거한 상피막을 대체하는 보호렌즈 역시 1주 이상 착용해야 하며 세안, 샤워, 화장 역시 1주 이상이 지나야 가능하다.
이처럼 원데이 라식, 라섹 수술의 경우 하루만에 검사와 수술을 완료하는 것까지는 가능하지만 하루 만에 완벽한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 검사&수술&일상생활 복귀까지 원데이, 스마일라식
하루 만에 검사와 수술은 물론, 회복까지 끝내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도 있다. 스마일라식은 기존의 라식, 라섹 수술과는 확실히 구분되는 신개념 수술법으로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매우 빨라 최근 원데이 시력교정술로 각광받고 있다.
스마일라식에 사용되는 레이저는 각막 표면에 아무런 영향 없이 그대로 통과하여 필요한 부위에만 영향을 미친다. 시력교정을 위해 각막 실질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기존 라식, 라섹처럼 각막 표면을 손상시킬 필요가 없는 것이다. 또한 이렇게 분리한 각막실질은 2mm의 최소 절개만을 통해 제거하는데 이는 기존의 라식 수술에서 각막을 절개하는 양에 비하면 1/10 수준이다.
이처럼 스마일라식은 각막에 가해지는 손상을 최소화해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고 1시간 이내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바로 다음날부터 세안, 샤워, 화장은 물론 눈을 비벼도 될 정도로 회복 속도가 혁신적으로 빨라, 기존 수술과 달리 검사-수술-회복까지 이어지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원데이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스마일라식은 각막 손상을 최소화해 기존 수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발생률을 획기적으로 낮추었고 초미세 레이저로 교정 부위를 매우 정교하게 절개할 수 있어 수술 후 더 선명하고 깨끗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 원데이 시력교정술 전, 꼼꼼한 준비는 필수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의 장점은 결합하고 단점은 보완한 혁신적인 수술법인 만큼, 수술을 시행하는 데 있어 보다 전문적이고 숙련된 의료진의 기술력과 병원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스마일라식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알아보고 있는 병원이 스마일라식이 가능한 병원인지, 병원 및 의료진의 기술력과 경험이 충분한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한편 안전한 원데이 시력교정술을 위해서는 각종 정밀검사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오전 일찍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각막이 눌리지 않도록 수술 전 1~2주 정도는 렌즈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