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형 유방증은 여성처럼 유방이 튀어 나오는 증상 외에 유선조직이 발달해 젖꼭지 부위에 멍울이 잡히는 증상을 보이는데 이는 주로 청소년기에 많이 생기는 증상이지만 성인이 돼서도 지속되거나 성인이 돼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여성형 유방증의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원인은 비만이나 호르몬 불균형이다. 살이 찌면서 가슴에도 피하지방이 축적돼 여성처럼 가슴이 튀어나오고 처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럴 경우 살을 빼면 여성형 유방증을 해결할 수 있지만 가슴살 안쪽에 유선이 발달한 경우에는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단순히 살을 빼는 것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남성체형수술 전문 JJ뷰 클리닉 강태진 원장은 “많은 남성들이 여유증 관련 정보의 부족으로, 이를 단순히 살이 찐 것으로 생각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며 여유증이 의심될 때는 고민만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해야 한다” 며 “병원선택을 할 때에는 수술비용을 중심으로 선택하기 보다는 안전한 마취방법으로 수술이 이루어지는지, 많은 수술 경험을 통해 수술 후 흉터가 남지 않는지, 사후 관리는 어떤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말했다.
여성형유방증 수술은 유륜부위를 약 2~3cm 절개해 유선조직을 제거하고 지방흡입을 통해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안전한 반수면마취로 2시간가량 수술이 진행되며 당일 퇴원 후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강 원장은 “그동안 가슴에 콤플렉스를 가지고 움츠리고 감추던 가슴을 여유증수술을 통해 당당한 남성의 가슴으로, 올 여름은 휴가지에서도 시원하게 보내길 바란다” 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