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인터내셔널 김영상 대표이사.
중국 CBT 사업은 B2C(Business to Consumer)형태의 해외 직구 비즈니스로서 공급자가 중국 또는 수출국가 지정 보세구역으로 수출한 제품을 중국 소비자가 온오프라인을 통해 주문하는 보세구역 직구 사업이다. 중국 정부는 2013년부터 중국 내 소비자의 해외 제품 구매 접근성을 강화하고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CBT 사업을 적극 시행하고 있으며 이미 일본 5대 종합상사 중 하나인 이토추 상사는 일본산 제품의 중국향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우인터내셔널은 CBT 사업의 한국산 제품 독점 공급사로서 국내 생활용품 생산업체로부터 화장품 및 식품 등 중국 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군을 선 구매 후 국내 또는 중국 내 지정 보세구역에 수출하는 역할을 하며 제품 판매는 시노팜그룹이 담당한다.
대우인터내셔널 관계자는 “CBT 사업은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내 해외 직구 시장 트렌드와 맞물린 고성장 비즈니스 모델로 관세 감면 등 각종 세금 혜택과 물류 간소화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이번 독점 공급계약 체결을 통해 중국 내 CBT 시장을 선점하고 국내 생산업체들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에 큰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한편 대우인터내셔널은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가 운영중인 1688.com사이트 내 국내 중소의류 업체 제품 공급을 시작하는 등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한 미래 먹거리 사업 창출에 집중하고 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