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우리나라 전체 성인의 20~25%가 코를 골고 이 가운에 5~10%는 수면무호흡을 동반하고 있다는 성인 코골이, 수면 중 무호흡이 시작되면 뇌로 가는 산소공급이 중단이 되는데 쉽게 말해 가정집에 도시가스와 전기를 끊어버려 집 안에서 생활을 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볼 수 있다.
강남에 위치한 편한잠 동인한의원 김호선 원장(한의학 박사)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큰 문제점은 구강호흡인데 이러한 구강호흡은 심장이 산소부족을 호소하는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장기간 구강호흡을 하면서 발생되는 심장의 과부하를 해결하여 심장을 튼튼히 하면 심장의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되어 지쳐있는 몸에 활력을 찾아주고 코골이도 점차 나아지게 됩니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코골이, 수면무호흡을 치료하기 위해 과연 우리 몸에 어떤 치료를 해줘야 하는 것일까?
동인한의원 김호선 원장은 3가지를 강조했다. 첫번째, 구강호흡 방지, 두번째 심폐기능 회복, 세번째 생활습관 교정이다.
즉, 입으로 하는 호흡(구강호흡)이 아닌 정상적인 코 호흡을 할 수 있도록 콧속의 기능들을 원상복귀 시키고 오랜 시간 잘못된 호흡으로 인해서 약해진 심폐기능을 회복시켜 주며 평소 음주, 흡연, 수면자세, 식습관 등의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우리 몸에 쌓여있는 열과 독소를 배출시켜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잘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편한잠 동인한의원(강남역점)에서는 자주 내원이 어렵거나 당장 약 복용이 어려우며 장기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코골이 간편치료를 마련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구강호흡을 방지하기 위한 자가치료(홈치료)와 심폐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환약 복용법과 생활습관 교정이라는 삼박자 간편 치료를 통해 많은 경증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코골이 간편치료는 학생, 성인(남성,여성)직장인, 군인, 고연령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저렴한 비용으로 경제적이고 실용적으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는 코골이 간편치료로 이미 많은 학생, 군인, 직장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데 편한잠 김호선 원장은 “코골이의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구강호흡은 좁아진 기도가 원인이 아니라 비염, 축농증, 알레르기 비염, 편도비대, 아데노이드 비대, 비만, 음주, 흡연 등의 원인이 더욱 많으며 콧속의 숨길을 넓혀주고 약해진 우리 몸의 기능만 살려줘도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코골이 증상이 있다면 한의원을 방문해 적절한 진료와 치료를 받아보기를 권장한다” 고 말했다.
온라인 뉴스1팀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