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무더운 날씨에 많은 사람들이 피서를 떠나고 있다. 바다, 강, 계곡, 워터파크, 수영장 등을 찾아 시원한 물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어느새 더위가 물러가는 느낌이다. 이들 피서지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감염질환에 걸리는 사람들이 있다. 피부 감염 질환도 그 중 하나다.
오는 10월 초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 Y씨(31)는 며칠 전 갑자기 얼굴에 작은 반점 같은 것이 생겨나자 신경이 쓰였다. 반점은 며칠 사이에 화장으로도 가리기 힘들 만큼 커졌다. 걱정이 앞서 병원을 찾은 Y씨는 트러블의 정체가 사마귀의 일종인 편평사마귀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감염돼 손발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 부위에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다. 물사마귀, 수장족저사마귀, 편평사마귀, 심상성사마귀, 성기사마귀 등 종류도 다양하다.
편평사마귀는 갈색이나 살색을 띠는 부드럽고 납작한 형태의 사마귀다. 표면은 정상 피부보다 조금 솟아 있으며 직경은 2~5㎜에 이른다. 모양은 둥그렇거나 서로 융합돼 불규칙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얼굴, 목, 손등에 많이 발생하며 20, 30대 여성들한테서 주로 생긴다. 편평사마귀를 따보면 우윳빛 피지나 진물 등이 흘러나오며 가려움증이 동반된다. 이때 환부를 긁게 되면 자극이나 상처가 난 방향으로 사마귀가 확산된다.
족저사마귀는 발바닥 피부 조직이 HPV에 감염돼 생긴 사마귀를 말한다. 족저사마귀는 얼핏 보면 티눈과 비슷하다. 족저사마귀와 티눈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표면의 각질층을 깎아내고 관찰해보는 방법이 있다. 족저사마귀는 여러 개의 검은 점이 보이거나 점상 출혈이 생기는 특징이 있다. 또 족저사마귀는 잡을 때 통증이 심하지만 티눈은 누를 때 통증이 심하다.
심상성사마귀는 표면이 거칠고 오톨도톨하며 콩알만 한 크기의 구진이 특징이다. 피부 위로 톡 솟아 있기 때문에 주변 피부와 뚜렷하게 구별되며 눈에 잘 띈다. 손등이나 손가락, 발등, 발가락에 주로 생기는 편이지만 입술이나 귀, 코 등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외모에 민감한 20, 30대 여성들한테 얼굴에 생긴 사마귀는 심각한 고민과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특히 사마귀는 여드름처럼 짜내거나 뜯어낸다고 없어지는 게 아니라 장기간 재발을 반복하며 지속된다는 게 문제다. 따라서 조속히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하늘체한의원 상남동 창원점 차건 원장은 “사마귀는 바이러스성 질환이므로 독감처럼 개인의 면역력에 따라 그 예후와 재발 여부가 크게 달라진다”며 “HPV가 몸 속으로 들어오더라도 면역력이 강하면 사마귀가 생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늘체한의원은 병변 부위에 뜸, 약침, 한약 치료 등을 통해 사마귀를 제거하는 한편 사마귀 발생 원인이 인체 면역력과 피부 재생력의 저하 때문으로 보고 이들 능력을 강화해주는 원리로 사마귀를 치료하고 있다. 뜸 치료는 직접구 또는 간접구(뜸)를 통해 사마귀 병변 부위를 제거하고 침을 놓아 피부의 재생력을 높여 사마귀 제거 부위에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한다. 이에 곁들여 약침을 주 1~2회 정도 병변 부위에 놓아 국소 면역 반응 작용을 유도해 사마귀를 제거하고 피부의 면역력과 재생력을 높여줌으로써 재발되지 않도록 한다. 또한 개인 체질별 맞춤 한약을 복용함으로써 부족해진 기혈을 보충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재생력을 증강시켜준다.
차건 원장은 “눈에 띄는 부위에 발생한 사마귀는 다른 사람들한테 거부감을 줄 뿐만 아니라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환자한테 큰 스트레스로 작용한다”며 “한방에서는 단순히 증상을 없애기보다 면역력 강화를 통해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원리로 사마귀를 치료하는데 한약을 복용하면서 침, 뜸 등 보조요법을 병행하면 사마귀를 종합적으로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하늘체한의원은 피부질환을 수년간 치료하고 있으며 서울 압구정 본원, 신촌 본점을 중심으로 서울 대학로. 노원, 대전, 청주, 대구, 천안, 전주, 수원, 울산, 부산, 인천, 창원, 분당, 부천 지점까지 15개의 지점으로 확장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지루성피부염, 모낭염, 사마귀, 모공각화증, 좁쌀여드름, 화농성여드름, 염증성여드름, 성인여드름, 난치성여드름, 사춘기여드름 등의 여드름, 여드름흉터 치료는 물론 한방다이어트, 피부치료 등을 치료하고 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