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국내항공사의 7, 8월 중반기 승무원 채용 러시에 이어 하반기에도 대규모 신입 승무원 채용을 이어간다. 대한항공이 9월 말에서 10월초, 하반기 승무원 채용에서 450여명의 신입 승무원을 채용한다는 발표에 이어 아시아나항공에서도 170여명의 신입 승무원 채용을 예고했다. 국내 메이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채용은 9~10월, 국내 LCC(저비용)항공사는 11~12월이 통상적인 하반기 채용 시즌이다.
승무원 채용이 늘고 승무원 취업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면접 준비와 승무원 지원자간의 경쟁은 점점 가중되고 있다. 보통 승무원 면접 준비를 위해 적게는 3-4 개월에서 1년 여 이상을 투자하고 면접에 경험이 없는 준비생부터 탈락의 이력을 가진 준비생까지 다양한 지원자들이 경쟁을 펼치고 있다.
그렇다면 탈락하는 지원자들의 원인은 무엇일까? 국내항공사 승무원 교육으로 많은 합격자를 배출해내고 있는 서울 강남 승무원학원 크루팩토리에서 그 이유를 들을 수 있다. 최근 항공사 면접은 지원자격을 완화하고 면접을 심화하는 추세로 외모나 조건이 승무원에 부합되는 사람보다는 지원자의 성향과 자질을 토대로 항공사와 승무원 업무에 적합한가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는 걸로 파악된다. 때문에 틀에 박힌 면접 준비로는 탈락의 이력만 남길 뿐 지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각 항공사별로 선호하는 지원자와 합격생의 특성이 다를 것이라 판단되고 지원하고자하는 항공사에 맞춘 자신만의 전략과 항공사 면접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면접 동향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면접 전문 교육만이 하반기 채용 합격을 위한 최선의 대비책이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크루팩토리는 소수정예승무원학원 시스템으로 운영이 되는 승무원과외 취업기관으로 국내 항공사 승무원 경력 10년 이상의 항공사 면접관 경험이 있는 강사들로 수업이 운영되어 서울의 스튜어디스학원 중 전문적인 피드백이 가능하고 교육적 효과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 달 소수의 클래스만을 오픈하기 때문에 하반기 채용에 맞춰 면접 전략과 합격법을 전수받고 싶은 승무원 지망생들은 수강 문의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올해 승무원 채용은 기존 채용보다 선발인원을 최대 60~70% 이상 늘리고 있는 추세여서 승무원 취업을 희망하는 준비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률 또한 높아질 것으로 보여 이번 하반기 승무원 채용에 도전할 준비생들은 철저한 면접 준비가 필요하다. 도움이 필요한 승무원지망생들은 서울 또는 인천승무원학원 크루팩토리 홈페이지를 통해 면접 컨설팅예약 및 승무원학원 수강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뉴스1팀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