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공공자전거는 대여소 174개소, 자전거 2,000대 규모로 5대 거점(여의도, 상암, 신촌, 4대문안, 성수)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19일부터 시범 운영(여의도․신촌, 992대) 후 10월 15일(목)에 확대된다.
교통위원회 위원들은 공공자전거 인프라 구축비 및 운영비에 대비 대여료 과소 책정, 자전거 가격 및 내구연한의 적정성, 거치대 부족 시 처리 대책, 파손 및 분실시 보험 처리, 운영 인력에 대한 교육 철저, 거치대 위치의 적정성 등을 지적했으며, 이를 보완하여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교통위원회 위원들은 서울시 자전거 정책은 시민들의 통행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채 출퇴근․쇼핑․레저 등의 목적이 혼재되어 추진되고 있다는 점, 자전거 도로의 연결성 미흡, 고질적인 자전거 전용도로상 불법 주정차, 차도와 자전거 전용도로 사이 분리 장치(연석, 안전봉 등) 부재로 인한 사고 위험 등에 대해 지적하는 한편 서울시 자전거 정책의 철학과 목적을 재정립할 것을 주문하였다.
박기열 교통위원장은 “자전거는 무엇보다 안전하게 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서울 시민들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마음껏 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서울시는 자전거 인프라 확충 등 성과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실질적인 자전거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