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세나폴리스
이에 따라 외국인 대상의 주택임대시장도 점차 확장되고 있다. 초반에는 미군기지나 대사관이 가까운 서울 한남•이태원이 외국인 대표 주거지였으나, 최근 글로벌 기업체, 국제교류단지, 외국인 학교가 포진한 서울 마포•강남, 인천 송도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주택 유형도 단독주택이나 빌라 등에서 단지 내에 편의시설 및 보안이 잘 갖춰진 주상복합아파트, 오피스텔 등으로 확대되고 있고 있다.
외국인들은 보증금 없이 1~2년치 월세를 한꺼번에 지불하는 일명 ‘깔세’ 방식을 선호한다. 이러한 방식은 투자자들이 목돈을 한번에 받을 수 있고, 월세 연체에 대한 우려가 덜한 장점이 있다. 특히 고급주상복합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경우 근무하는 기업체나 기관 등에서 임대료를 대신 내 주는 경우가 많아 몇 백 만원씩 하는 월세에도 저항감이 크지 않다. 실제, 외국인 전용 임대 아파트로 유명한 서울 용산구 ‘한남힐사이드’는 월 500만원~1000만원에 임대료가 형성돼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외국계 기업의 진출 및 국내거주 외국인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외국인 대상의 임대주택도 확대될 전망”이라며 “프라이버시에 대한 개념이 강한 외국인 수요자들은 보안이나 안전시설이 잘 갖춰진 단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고급주상복합이 인기가 많다”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GS건설이 마포구 합정역 일대에 외국인 임대에 안성맞춤인 고급주상복합 메세나폴리스를 분양 중이어서 화제다. 이 아파트의 월 임대료는 400~500만원 수준에 형성돼 있고 다양한 분야의 외국인들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세나폴리스는 마포 한강변과 가깝고 단지와 이어진 합정역은 2,6호선이 함께 지나는 더블 역세권으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자랑한다. 30분 내외로 주요업무지구인 광화문, 시청, 종로, 강남 출퇴근이 가능하다. 지하철 한 정거장만 가면 2호선과 경의중앙선, 공항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홍대입구역이 나온다. 당산역(2호선, 9호선)도 한정거장 거리다.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공항도로, 내부순환로, 양화대교 등의 이용이 수월해 공항, 여의도, 용산 등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외국인학교도 인근에 있다. 미국 뉴욕의 명문사립학교 분교인 ‘서울 드와이트 외국인 학교’를 비롯 서울외국인학교, 일본인학교, 한성화교학교 등 외국인 대상 학교가 밀집해 있어 눈길을 끈다.
메세나폴리스는 지하 7층 ~ 최고 39층, 3개 동, 총 617세대의 전용면적 122~148㎡ (구49~59평형)로 구성됐다. 단지는 주거와 상업시설이 함께 있는 대규모 복합단지로 개발돼 쇼핑과 문화, 여가 생활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다. 홈플러스, 롯데시네마 영화관 등 대규모 상업시설이 단지 내에 있다.
단지는 입주민들에게 청소•빨래 등 집안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하우스키핑 서비스는 물론이며, 단지 내 택배보관소에서 택배를 보관하고 있다가 집까지 안전하게 배달하는 택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 외 골프, 요가 등 각종 스포츠 강습 등의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메세나폴리스만의 특화된 커뮤니티시설도 눈에 띈다. 3층에 위치한 자이안 센터에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 골프연습장, 요가실 등이 마련되어 있다. 입주민들의 손님이 왔을 때 머무를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도 있다. 파티룸, 패밀리룸, 스파룸, 비즈니스 등 4가지 콘셉트로 구성돼 입주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메세나폴리스 입주민들 대부분이 자산가, 사회 저명 인사, 연예인, 기업체 임원 등의 비율이 높아 사생활 보호를 위한 최고의 보안시스템을 제공한다. 전문 경호원을 배치해 외부인의 무단 출입을 철저하게 통제한다. 또, 전 세대 동체감지기가 설치됐고, 지하 주차장 비상콜시스템이 마련됐다. 주차장과 상가 건물 등에는 입주민 전용 출입구가 따로 배치돼 있으며, 건물 밖에는 입주민 전용 엘리베이터도 설치됐다.
메세나폴리스는 최고급 아파트답게 내부시스템도 최첨단이다. 편리한 홈 네트워크 시스템이 적용되고, 자이만의 특화된 ‘자이 키오스크’가 3층 자이안센터 내 설치되어 집 밖에서도 홈 네 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자이 마스터키를 통해 기본적인 출입이 가능하고, 위급 상황 시 경비요원도 호출 할 수 있다. 한편, GS건설의 메세나폴리스는 2014년 한국건축문화대상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분양 관련 상담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전예약제로 진행한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