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인천시 중구 네스트호텔에서 열린 `국민행복의 나래, 인천공항` 발간기념회에서 박완수 인천공항공사 사장(사진 오른쪽에서 7번째), 김수곤 서울지방항공청장(오른쪽에서 6번째)과 인천공항 상주기관장들이 출판을 축하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일요신문]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박완수)는 세계 공항서비스평가(ASQ) 10년 연속 1위 달성을 기념해 서비스 노하우를 담은 책 `국민행복의 나래, 인천공항`과 CS 수기집 `명품서비스의 특별한 인천공항 이야기`를 발간하고 6일 출판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인천 중구 네스트호텔에서 열린 행사에는 박완수 인천공항공사 사장과 인천공항 상주기관장들을 비롯해 60여 명이 참석했다.
인천공항공사가 발간한 `국민행복의 나래, 인천공항`은 세계 공항서비스평가(ASQ, Airport Service Quality)에서 10년 연속 1위를 기록한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그간의 성과를 진단하는 책이다. ‘나래’라는 주인공이 인천공항의 출입국 과정을 통해 운영과 서비스 노하우를 경험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CS 수기집 `명품서비스의 특별한 인천공항 이야기`는 4만여 명의 공항 종사자를 대상으로 공모한 에피소드를 통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공항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겪는 애환과 갖은 노력을 생생하고 흥미롭게 풀어냈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번 단행본 발간을 통해 인천공항의 성과를 기념하는 동시에 국민들과 공유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장벽 없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책의 인세는 공항 인근지역의 인재 양성을 돕기 위한 장학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박완수 사장은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하지만 인천공항은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한결같이 서비스 최고공항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면서 “이번에 발간한 두 권의 책에 담긴 인천공항의 차별화된 노하우와 4만여 공항가족의 헌신이 각계 다양한 분야에 좋은 참고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공항이 최초이자 유일하게 10연패를 기록한 세계 공항서비스평가는 전 세계 1800여 공항의 협의체인 국제공항협의회(ACI)가 주관하는 공항분야 최고 권위의 서비스 평가이다. 수십만 명의 세계 각국 여객 대상 설문조사를 토대로 평가가 이뤄지며 인천공항은 지난 2005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종합순위 1위를 지키면서 서비스분야 일류 공항으로 자리매김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