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부터 밥 대신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등의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비만에 걸리기 쉽다.점차적으로 비만지수가 높아지면 건강 상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과체중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유아 때부터 잘못된 식습관은 갖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은 건강한 식습관은 물론 적정 수면시간을 제대로 지켜 정상적인 성장발달과 빠른 두뇌회전에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한국 청소년들의 평균 수면시간을 살펴보면 7시간 정도로 다른 나라에 비해 적은 편이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적은 잠을 자는 경우가 많다. 성장발달 단계에 높여 있는 아이들은 평균 8~9시간의 수면시간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된다.
건강한 식습관과 적당한 수면시간을 지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살 안 찌는 체질이나 비염, 아토피 등의 알레르기 체질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철저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청소년들의 체질개선 방법으로 한약을 지어먹거나 운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 중에서도 운동은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꼽힌다.
체중으로 인해 비만지수가 높은 청소년들의 정상적인 성장발달 문제뿐만 아니라 추후에 각종 성인병 예방을 위해서도 다이어트를 중점으로 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운동으로 체중 조절을 한 후에는 키 성장에 좋은 운동기구를 사용해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도 필요하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등 키 성장에 좋은 음식으로 칼슘 많은 음식 등을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또한 음식 만으로는 성장발달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기 힘들기 때문에 칼슘제와 멀티, 종합비타민 등의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면 정상적인 성장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연령별, 성별 맞춤형 비타민 브랜드로 유명한 스페쉬의 ‘아테네 주니어’는 학업으로 힘들어하는 청소년의 맞춤 영양관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어 효과적인 건강관리를 기대할 수 있다.
류현진 비타민으로 알려진 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는 한기범 희망재단을 후원하면서 운동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아테네 주니어에는 구리와 망간, 비타민c 등이 함유돼 있어 항산화 효과를 통해 세포를 보호한다. 또 어린이들을 위한 이 멀티, 종합비타민에는 해조 및 유청 칼슘 등의 지용성 비타민 4종과 수용성 비타민 9종이 들어 있다.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키고 정상적인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고 싶다면 청소년들을 위한 멀티, 종합비타민이나 키성장영양제 등의 꾸준히 섭취를 통해 건강 개선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김원규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