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청소년해외봉사 프로그램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존감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하여 천안시가 주최하고,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이 운영하였으며, 학교 밖 청소년 8명이 함께했다.
본 프로그램명은 ‘함께 꿈꾸는 세상 View‘이며 ’View‘는 Volunteer in everyone’s wish의 약자로 참가한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모두의 소망을 담은 봉사활동을 통하여 더 넓게, 더 높이, 다르게 보는 시야를 갖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 8명과 지도자 2명으로 이루어진 청소년해외봉사활동단은 시엡립 인근에 있는 고아원(Heart and Love Center)에서 탈 만들기, 티셔츠 만들기 등의 교육봉사와 닭장 만들기, 울타리 만들기 등의 노력봉사를 더불어 한 끼 식사로 쌀밥과 간장 한 수저로 끼니를 때우는 고아원 청소년들에게 별식을 제공하는 등의 활동을 했다.
천안 청소년 해외봉사활동 ‘함께 꿈꾸는 세상 View’에 참가한 박효원학생(15세)은 “이번 해외봉사활동을 통하여 우리가 너무나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되었고 함께 한 단원들 모두 열심히 하는 모습에 도전받았다. 이런 기회를 주신 천안시와 수련관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청소년해외봉사활동 천안시에서 최초로 진행된 청소년 해외봉사 활동이며, 파견활동 전 사전교육 6회(지구시민교육, 안전교육 등)를 하였으며, 11월 셋째 주 중 참가자 부모님과 보호시설 관계자 등과 함께 귀국보고회를 진행 할 예정이다.
김정훈 기자 ilyo4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