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재학생들이 각종 커피바리스타 경연대회를 휩쓸며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커피바리스타학과가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커피바리스타학과는 월드바리스타챔피언 임종명 바리스타 등 오랜 연륜과 실력을 지닌 바리스타 교수진으로부터 커피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바리스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채로운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받고 있다.
특히 전문가 급 바리스타로 성장할 수 있는 ‘바리스타 전문가 커리큘럼’은 여타의 바리스타 학원이나 학교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수업들이다.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바리스타의 일반적인 기술은 물론, 커피 생두에 열을 가해 원두를 볶아 커피 고유의 향미를 만들어내고(로스팅), 원두의 품질과 등급을 판단해 커피의 맛과 향을 평가하고(커퍼), 다양한 원두를 섞어 색다른 맛과 향의 커피를 만들어내는(블렌딩) 등 커피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보다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실습을 통해 훈련받게 된다.
고객 응대와 매장 관리, 메뉴 개발, 직원 교육 및 관리, 재고 및 품질 관리 등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역할도 ‘바리스타 전문가 커리큘럼’의 한 부분이다.
서연전 커피바리스타학과에서는 이 같은 정규수업과 심화학습, 자체실습만으로도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은 물론 SCAE 유럽스페셜티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SCAA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등의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은 국내 자격증보다도 한 단계 어렵고 더 까다롭지만, 서연전 커피바리스타학과 학생들은 SCAE 유럽바리스타 LEVEL3(Professional) 최종과정에서 다수가 합격하는 등 그 실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커피 시장이 전문화 되고 세분화 되면서 커피 바리스타의 기술과 역량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고난도의 전문적인 바리스타 기술을 습득해서 경쟁력을 갖추고 취업 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커피바리스타학과가 선호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커피바리스타학과는 입학생 선발 시 수능이나 내신 성적 대신 커피바리스타로서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지닌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현재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2016년도 신입생 모집에 지원 가능하다. 이외에도 호텔조리학과, 호텔제과제빵학과, 빠띠시에학과, 와인소믈리에학과, 호텔바텐더학과, 식공간연출학과, 푸드스타일학과 등 요리와 관려된 다양한 학과를 운영하며 26년 간 수많은 요리사들을 배출하고 있는 요리 특성화 전문학교다.
김선중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