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두생 서울시의원
한강 여의도 지구에는 인공섬(부두형 수상데크)이 생길 예정이다. 여기에는 선착장과 계류장이 설치될 계획이며 고속페리 정거장도 들어선다. 또한 여의도와 합정, 홍대를 왕복하는 수륙양용차와 한강공원 일대를 도는 전기관람차 도입도 예정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윤중로에는 각종 상점과 카페를 비롯한 문화시설들이 조성되며, 여의도 샛강을 생태거점으로 지정해 자연성을 회복하는 사업도 계획되어 있다. 한강 여의도 지구에 대규모 개발의 막이 오른 셈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 많은 사업들과 투입될 자금이 모두 ‘여의도’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4년간 단계적으로 진행될 이 사업들의 소요재원은 민자와 국·시비를 포함해 4,000억여 원에 이른다. 진 의원은 한강 관광자원화 사업의 개발거점이 여의도 한 지역에 편중된 경향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 같은 여의도 개발 편중 경향은 과거 ‘한강 르네상스’ 계획에서도 도마 위에 오른 적이 있다. 서울시는 지난 2010년, ‘여의도권역 특화’란 이름의 사업으로 890억 원을 쏟아 부으며 각종 문화예술 기반시설과 체육·여가활동 공간을 조성했다.
진 의원은 이 같은 서울시의 계획을 두고 “한강 관광자원화 사업이라기보다는, 여의도 관광자원화 사업에 가깝다”고 꼬집고, 관광자원화 사업이 여의도로 집중되는 탓에 다른 지역은 소외되고 있다며, 세계적으로 보기드문 자원인 한강의
효율적인 개발과 이용가치를 높이기 위해선 특정지역에 개발을 집중 할것이 아니라 잠실지구 처럼 관광인프라가 구축되고 인구밀집지역이 인접한곳에도 관광자원화 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정훈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