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T.S 엘리엇은 [전통과 개인적 재능]이라는 글에서 어떠한 시인도 ‘그를 단독으로 평가할 수 는 없다. 우리는 그를 죽은 사람들 속에 놓고 대조 비교해보아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즉, 전통과의 적극적 관계맺음을 통해서 오히려 자신의 독창성과 개성이 획득된다는 것이다. 물론 일방적인 표절과는 반드시 구분해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표절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기로 한다.
[표절; 시나 글, 따위를 지을 때에 남에 작품의 일부를 몰래 따다 씀]
이처럼 표절과 영향의 차이는 모방을 통해 독창성을 획득하는 행위의 유무에 따라 결정된다. 독창성을 획득하는 과정의 고달픔 없이 마치 남의 글을 내 것인양, 극단적인 표현을 하자면 훔치는 과정이 바로 표절의 개념이다.
하지만, 마음 놓고 표절 해도 좋은 대상이 있다. 바로 앞선 작가들의 생활 방식이다. 본받고 싶은 이가 있다면 그 작가의 펑소 생활이나 창작 습관을 마치 내 것인양 표절해보자. 내 생활 패턴과 맞지 않아 표절이 어렵다면, 내가 쉽게 표절할 수 있는 대상을 찾으면 된다. 그 과정에서 나의 작품은 어느새 발전, 도약의 파도가 일렁이는 바다에서 독창성이라는 섬으로 항해를 하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여기 표절하기 좋은 대상을 한 곳에 모아 놓은 황금 어장과도 같은 한 권의 책이 있다. 바로 [헐리우드에서 성공한 시나리오 작가들의 101가지 습관]이 그것 이다. 물론, 이들의 생활 습관을 완벽히 재현했다고 해서 좋은 시나리오가 나온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앞선이들의 경험을 토대로 현재의 나를 반성하는 한편, 같은 분야의 선후배 사이로서 공감 위로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은 습작생들에겐 의미있는 행위가 될 것임을 예상한다.
[헐리우드에서 성공한 시나리오작가들의 101가지 습관]은 열정, 창작, 훈련, 스토리 기술, 마케팅 과 인내, 노력, 열정, 습작이 한 장을 이루는 총 6장으로 구성돼 있다. 열정으로 시작해서 마케팅까지 매듭을 지은 후 다시 인내, 노력, 열정, 습작을 한 장으로 묶어 정리한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고 다시 한 번 강조해야할 사항이어서일까?
또한, 이 책의 결론이자 헐리우드에서 성공한 시나리오 작가들의 101번 째 습관은 바로 [습작하고, 습작하고, 또 습작하기]이다. 마지막 문구인 [절망적이어도 열정적으로 살아라]와 비교해 보았을 때 성공한 작가들도 일반 습작생이 겪는 고통을 겪는 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하늘이 선택한 인물이 어느 날 갑자기 메시지를 받아 써내려간 것이 아닌, 진한한 수련의 과정을 거쳐 완성됐다는 의미다.
이들은 한결같이 재능보다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진실은 습장생들에게 ‘나도 열심히 하면 되겠구나.’ 라는 희망을 주는 한편, 나도 열심히 하면 정말 잘 될까? 라는 의구심을 동시에 안겨준다. 선택은 어디까지나 지금 이글을 읽는 당신의 몫이다.
[작품 속으로]
좋은 습관보다 중요한 것은 조언자이다. 프로작가가 된 다음에도 여러분들에겐 조언자가 필요하다. ----14P
상상력은 아직 텔레비젼에서 보지 못한 것을 생각할 수 있게 만든다. /헨릴비어드
인간은 음악이나 시, 건축 등 의미 있는 무엇이인가를 창작해야 하고 끊임없이 창작물을 쏟아낼 뿐이다. 알 수 없는 인간 내면의 욕구에 의해 무엇인가를 창작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살아 있는 게 아니다. -----45P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변형시키는 능력이 없는 사람들은 글을 쓰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난 늘 작가가 되고 싶었어”라고 말하기 보다는 신처럼 있을 수 있는 상황을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기 위해 실제로 노력하는 사람이 작가로서 더 겸손한 자세를 지닌 사람이다. -----47P
좀 더 많은 사회적 교류가 필요한 방송국에서 일하지 않는 이상 당신은 시나리오 작가로서 오랜시간 동안 외로움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49P
무엇인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관찰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초보 작가들은 현실세계에서 관찰한 것을 근거로 그림을 그리기보다는 방금 T.V나 영화에서 본 것을 참고하는 경향이 있다. 성공한 시나리오 작가들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을 관찰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그런 습관은 보통 사람들의 말하는 법과 행동양식에 대한 안목을 키워준다. ----생략-----간단히 말해 그들은 항상 주변 세계에 주의를 기울인다. ----51P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목표를 달성하려는 열정과 의지이다. -----59P
강한 믿음은 모든 예술이 현실로 나타나기 전에 한번씩 마음에 그려지는 모든 예술활동의 원동력이다.-----64P
책 읽기는 글을 쓰고 싶게 만들고 글 쓰기는 책을 읽고 싶게 만든다. 그리고 책 읽기와 글쓰기는 모두 내가, 이른바 인생이라고 말하는 훌륭한 인간 모험의 한 부분이 되는 것을 즐기게 해 준다. ------70P
무성 영하를 보아라. 무성영화들은 대사 없이 만들어졌는데도 얼마나 이해하기 쉬운가. 만약 시나리오를 효과적으로 만들이 위해 대사에만 의존한다면 무기의 절반만 가지고 작업하는 것이다. 영화 한편을 본 다음 배우들과 감독이 어떤 내용을 덧붙였는지 알기 위해 그 영화의 시나리오를 읽어라. 영화를 배우는 데 한 편의 블록버스터가 일주일 동안의 세미나보다 더 나을 수도 있다. -----97 P
애정을 가지고 글을 써라. 작품을 빨리 작업해라. 아이디어를 찾아라. 영감을 얻어라. 글을 써라. 글을 쓰면서 글 쓰는 법을 익혀라. 영화를 봐라. 다른 시나리오을 읽고 더 많은 작품을 써라. -----99P
어떤 아이디어가 떠 오르면, 즉시, 그 아이디어에 등장 인물을 집어놓고 스스로에게 등장인물이 될지 물어본다. 그리고 나서 약 한 달 동안 그 아이디어만을 생각하며 지낸다. 차를 운전하거나 저녁식사를 하면서도 그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 마지막으로 한 번 더 그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아침에 일어나서도 그 아이디어를 가장 먼저 생각한다. 그런 다음 아이디어가 스스로 모든 것을 걸러내도록 한다. ----128
경제적으로 어렵던 시절 난 아주 형편없는 일들을 하면 돈을 벌었다. 오후 5시에 퇴근하면 그 다음 날까지 나는 그 일에 대해 잊어버렸다. 내겐 글 쓰는 일이 가장 중요했기 때문이다. 하루에 8시간 이상 일해야 하는 본업을 가진 사람들은 어떤 면에서 그 일이 자신이 정말 우너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그들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모험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반면에 모든 것을 다 바쳐 모험을 하는 사람들은 매우 자신감이 넘치고 열정적이다. 그들은 최선을 다하면 결국 성공하게 될 거라는 사실을 항상 알고 있다.----450
절망에도 불구하고 계속 열정적으로 살아라.---451P
[헐리우드에서 성공한 시나리오 작가들의 101가지 습관] 의 101번 째 작가들의 습관이자 성공의 마지막 결론은 바로, 습작하고, 습작하고, 또 습작하기.
전안나 기자 jan020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