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일주일에 끝내는 CS리더스관리사`는 한국CS전략연구소 변미영 소장이 초창기 시험부터 최근의 시험을 분석해 출판했다.
이 책은 변미영소장이 직접 교육을 진행하면서 초창기 시험부터 최근의 시험을 분석해 집필했다. CS리더스관리사 자격시험은 CS전문가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발돋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이다. 현재 서비스업 종사자가 65%를 넘어서는 서비스경제의 시대에 살고 있다. 선진국과 비교하면 아직은 부족한 수치이지만 지속적으로 서비스종사원의 비율은 증가 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을 넘어 이제는 5차 서비스 산업에 이르렀으며 이러한 서비스산업의 증가와 함께 서비스종사원의 인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서비스업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업무 대부분은 단순노동에 한정돼 있으며 그로인해 서비스종사원들이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갖고 일을 하기 보다는 단순 노동자로 생각하며 자시의 일터를 잠시 머무는 곳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서비스업으로 큰 부가가치를 창조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우리나라도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현 정부에서도 서비스산업 육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발맞춰 이제는 서비스직이 단순노동이 아닌 고부가치를 창조하는 일이 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서비스인들이 꾸준한 자기개발로 자신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 직원의 가치는 고품격 서비스가치를 유발한다.
삶의 질이 높아지고 욕구가 다양화 되어 가면서 고객들은 창의적이고 고품격서비스를 제공 받기를 희망한다. CS리더스관리사는 접점 서비스직원들에게 유익한 자격증으로 기본적인 서비스이론 및 서비스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으며 현장에 필요한 고객응대 매너를 익힐 수 있다. 한편, 한국CS전략연구소는 서비스 종사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좋은 땅, 한국CS전략연구소, 2만1000원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