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철도노선(안)(구간별 거리표시)
현재 확정된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철도는 마포구 홍대입구역에서 DMC역, 상암역, 한강을 건너 서울 강서구 화곡역을 거쳐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원종역까지 연결될 예정으로 전체 추진 구간은 17.25km, 정거장은 총 10곳에 해당된다.
사업비는 약 1조 328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2025년까지 완공계획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각각 70%와 30% 정도의 분담금을 부담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수도권 서부지역은 인구 200만 이상이 거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진입에 있어 남-동북부에 비해 교통인프라가 취약했던 지역으로, 수도권 철도서비스의 지역 불균형을 해소를 위해 서부광역 철도가 추진되었다.
서울시의회 오경환 의원(마포4, 더불어 민주당) 은 “이번에 발표된 서부지역 광역철도 계획안 확정을 환영하지만 애초에 계획된 성산역이 제외가 되어 아쉽다”라고 밝혔다.
또한 오의원은 “마포구에는 해당하는 구간이 전체 구간의 46%(7.9km)에 해당하는데 정거장은 전체 10곳 중 상암역과 DMC역, 홍대입구역 3곳 밖에 없다”면서, “DMC역과 홍대입구역간의 거리가 2.8km로 일반적인 역간 거리가 1.4~1.5km인 것에 비추어, 중간지점인 중동초교와 성모병원 사거리에 성산역을 신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지난 2015년 12월 발족한 ”서부광역철도 노선확정과 성산역 신설 마포주민 추진위원회(약칭 : 서부광역철도 마포주민 추진위)“와 협력해 ”성산역 신설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서명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의원은 그동안 ‘서부광역철도 마포주민 추진위’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주민 홍보활동과 서명운동을 벌여 왔다. 그리고 2015년 11월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철도망 확충을 위한 서울시와 경기도 공동협력 협약식 참석하여 박원순 서울시장 및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과 협의를 하였고, 12월 서울시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발언과 2016년 1월 “서부광역철도의 확정과 성산역 신설의 필요성에 대한 정책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등 서울시에서 서부광역철도의 확정과 성산역 신설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오경환 의원은 성산역이 신설되면, “현재 건설 중인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에 접근성이 높아지고, 성산1,2동과 연남동 주민들의 대중교통 편의성 향상과 지역 발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헸다.
김정훈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