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는 교통안전법 제57조에 의거, 지자체별 교통문화지수 조사 공표를 통한 자율적 경쟁 도모 및 교통안전정책의 합리적 대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조사다. 보행자 및 운전자 교통법규 준수,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건수 등을 종합 평가해 매년 발표하고 있다.
2015년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는 8개 특별·광역시 및 9개 도(제주특별자치도 포함)의 기초자치단체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운전행태, 교통안전, 보행행태 등에 대한 현장조사 및 통계자료 조사로 실시됐다. 그 결과, 인천시는 교통안전, 운전행태, 보행행태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해 교통문화지수 86.38점(전국 평균 78.75점)으로 전국 1위에 선정됐다.
시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교통사고 지표인 교통안전 분야 조사 결과, 인천시는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건수 최소 1위(304.76건 / 전국 평균 434.76건), 인구 10만명당 보행자 중 교통사고 사망자 수 최소 2위(2.34명 / 전국 평균 3.58명),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최소 3위(5.13명 / 전국 평균 9.24명)로 교통사고율이 전국에서 가장 낮게 조사됐다.
인천시는 교통안전시책인 HITEC(Human, Improvement, Training, Enforcement, Cooperation) 시책 5개 분야, 34개 추진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5년 말 현재 인천시 교통사고 사망자는 142명으로 전년 대비 19명이 감소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 11.8%라는 우수한 성과를 기록했다.
시는 2016년에도 인간 중심의 교통안전 체계 구축, 교통약자의 안전과 직결된 안전시설물 확충 및 개선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 어린이 및 노인 보호구역 시설 개선, 회전교차로 설치,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 IoT 신(新) 주차정보시스템 및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 교통안전 신호시설 확충,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등 인프라 확충 및 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교통안전 교육, 홍보, 유관기관 및 시민단체 협력사업 추진 등을 통한 교통안전 의식 확산과 운수업체 안전점검 및 간담회 등을 통한 사업용 차량과 운수종사자 관리를 통해 교통사고 줄이기 및 교통서비스 향상에 매진할 계획이다.
신동명 시 건설교통국장은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개통, 수인선 개통,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 개통, 인천국제공항철도 영종역사 준공 등 교통 인프라 확충과 함께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과 교통안전을 위한 시설 확충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선진 교통문화 확산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안전한 교통문화도시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ilyo11@ilyo.co.kr
-
이동환 고양시장 "첨단산업,쾌적한 도시,저출생·고령화 대비" 내년 예산 3조 3,405억 원 편성
온라인 기사 ( 2024.11.21 18:06 )
-
수원시 민생규제혁신추진단 10대 과제 선정
온라인 기사 ( 2024.11.21 21:19 )
-
화성시, 행안부 주관 '공감e가득'사업 성과공유회서 장관상 선정
온라인 기사 ( 2024.11.21 21: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