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교 흡연예방관리 대책’은 2015년 7.0%(전국 7.8%)인 현재 흡연률을 매년 0.5%씩 감소시켜 2020년까지 5.0%이하로 낮추는 “SSHP 2020”(Seoul School Health Plan)을 추진한다.
이번 ‘학교 흡연예방관리 대책’은 △‘학교흡연예방사업 지원단’ 구성 △‘학교흡연예방센터’ 설치․운영 △‘흡연예방 실천학교’ 활성화 △‘흡연예방 어울림 마당(축제의 장)’ 운영 △‘실효적인 학생건강 네트워크 구축’ 등의 흡연예방사업을 진행한다.
전문가로 구성된 ‘학교 흡연예방사업 지원단’은 학교흡연예방 중․장기 계획 수립하고, 사업 수행을 위한 인프라 구축․교육프로그램 모델 개발 등을 추진한다.
학교 흡연예방사업의 맞춤형 기술지원을 위해 서울시교육청 산하 직속기관인 학교보건진흥원에 ‘학교 흡연예방 센터’를 설치․운영한다.
올해 흡연예방과 금연 관련 학생․교직원․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동아리 활동 등을 활성화하기 위해 ‘흡연예방 실천학교’를 운영한다.
또, 학생‧교직원‧학부모‧시민 등이 보고, 즐기고, 체험하는 ‘소통하고 공감하는 흡연예방 어울림 마당’을 추진하고, ‘실효적인 학생건강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유관기관(단체)․지역사회 등과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학교 흡연예방관리 대책’은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흡연예방 및 금연 관련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청소년들이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위해 흡연예방 교육을 강화하고, 유관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