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카치카 조아`애니메이션. 사진제공=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서울=일요신문]박창식 기자=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최근 어린이 구강건강교육 애니메이션 ‘치카치카 조아’를 공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는 스토리 구성을 통해 ‘칫솔질을 왜 해야 할까?’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고 자연스럽게 칫솔질에 접근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인기 캐릭터 ‘후토스’를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감으로써 대상 연령층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 기획과정에서부터 소아치과, 아동보육, 홍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아동 심리 및 발달 상태, 구강건강문제 등을 고려한 체계적인 스토리를 구성함으로써 재미와 정보 전달능력을 갖추는데 중점을 뒀다.
영상 개발에 참여한 자문위원은 “미취학 아동의 경우 아직 성장발달이 완료되지 않아 혼자서 칫솔질을 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보호자의 도움과 관심은 필수적”이라면서 “다만, 아이들이 이러한 영상을 통해 칫솔질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5분 40초 분량으로 제작된 ‘치카치카 조아’ 애니메이션은 현재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어린이들의 접근성이 높은 TV 채널을 통한 방영도 고려하고 있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