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특성을 고려한 지원방안 강구
▲ 이순자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직업재활은 직업(Vocation)과 재활(Rehabilitation)의 합성어로 장애인에 대한 적절한 직업을 제공하고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의 공공 서비스를 말한다.
일반인을 상대로 한 직업재활과 다르게 ‘장애인 직업재활분야’는 장애라는 한계를 인식해야 하는 현실성과 장애인 분야의 전문가에 의해 직업재활사업이 실시되어야 하는 전문성, 그리고 장애인의 직업 재활을 위해 중단없이 제공되어야 하는 계속성이라는 측면에서 특화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이순자 위원장은 서울시와 협의하여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경영과 환경 개선사업, 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시설 지원 대상 확대 등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하여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 실질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해 왔다.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 강화 등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을 위한 실질적 대책 강구 계획
앞으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 이순자 위원장은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를 보다 강화하며, 재활시설에서 생산된 상품을 홍보하고, 이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마련하며, 장애인특수학교와 직업재활시설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실질적 대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