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밀접형 민원 61.1%, 그 중 도시계획 관련 28.2%로 가장 높아
- 박래학 의장 “민원통계 자료,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정책개발에 활용”
[서울=일요신문] 김정훈 기자= 서울시의회(박래학 의장)는 2015년도에 접수.처리된 민원 369건에 대한 통계 분석 결과를 발표했으며, 그 결과 시정요구가 55.0%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뒤이어 이의제기, 문의확인, 제안건의 순으로 접수됐다.
▲ 박래학 서울시의회의장
민원분야(상임위원회)별로는 도시계획관리위원회 28.2%, 교통위원회 13.6%, 환경수자원위원회 10.6%, 교육위원회 8.7%로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들이 전체민원 중 61.1%를 차지했다.
또한 민원 접수방법은 우편, 방문 등을 통한 서신방식(51.2%)이 인터넷을 이용해 민원을 입력하는 전자방식(48.8%)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의원 의뢰 51건 및 종로구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확장 추진 중단 10건, 동대문구 휘경3재정비촉진구역 8건 등 특정사안의 민원이 서신으로 접수되어 전자민원 비율이 높은 추세임에도 서신민원이 약간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민원해결 방법으로는 접수민원의 약 64.5%가 서울시, 교육청, 구청 등 집행부서에서 답변 처리했으며, 이는 인.허가, 규제, 지원 등의 주체가 주로 집행부이기 때문이며, 시의회 전문위원실 및 담당관실은 누리과정 예산, 지방자치법 관련 문의 등에 대해 답변이 있었다.
자치구별로는 종로구가 55건(14.9%)으로 최다 민원접수 건이며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확장 추진 중단(10건) 관련 민원 등이 다수 접수되어 교통의 비중이 컸고 다음으로 동대문구는 33건(8.9%) 휘경3재정비촉진구역(8건) 관련 민원 등이 접수되어 도시계획관리 분야의 비중이 컸다, 반면 중랑구, 금천구의 경우 각 3건(0.8%)이 제기돼 가장 비율이 낮았다.
박래학 서울시의회 의장은 “이번 민원통계 분석은 지역현장을 누비는 의원들이 시민들의 안내자로서 적극적으로 민원을 해결하고자 했던 결과물이며, 이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시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정책개발에 활용 하겠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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