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부상하고 있는 중국과 아·태 관광객 쇼핑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됐다.
이날 설명회는 ‘사후면세점 제도안내’에 이어 국내 최대 사후면세점 환급창구 운영업체인 글로벌텍스프리㈜의 ‘사후면세점 개설절차 설명’순으로 이어졌다. 중국과 아·태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품목, 사후면세점 설치절차, 사후면세점 거리육성방안 등 경북의 쇼핑관광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다.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OECD에서 예상한 중국과 아태지역 국가들의 경제성장율은 세계경제성장율 3%비해 월등히 높은 6.1%으로 방한관광 잠재력이 높다.
특히 중국은 2010년 5700만명 2015년 1억2000만명으로 연간 211%성장 했고, 방한 외국인관광객의 45%를 차지하며 1인당 소비액 또한 미국, 일본의 두 배에 달하고 있다.
경북도는 이러한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해 올해를 ‘중국인 방문의 해’로 지정, 대구시와 공동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또 우수한 자연경관과 문화유산 자원에 비해 부족하다는 평가받는 쇼핑환경개선을 위해 사후면세점 확대도 추진할 계획이다.
사후면세점 제도는 관할세무서에 신청하고 외국인이 지정매장에서 3만원이상 물건을 구매할 경우 출국시 공항 환급창구에서 부가가치세와 개별소비세를 돌려받는 제도를 말한다.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사후면세점 상품은 인삼, 수산물, 한방화장품 등으로, 사후면세점이 확대되면 대구경북 지역기업들의 상품판매확대가 기대된다.
도 김현기 행정부지사는 “경북도는 입출국 공항·항만 및 시내면세점 등의 쇼핑관련 인프라 부족으로 외국인관광객을 쇼핑과 연결시키는데 어려움이 많았다”라며, “도는 사후면세점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과 함께 관련내용을 적극 홍보해 대폭 늘어나고 있는 중국과 아태 관광객 유치 확대는 물론 실질적인 관광소득 증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cch@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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