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는 식빵 전제품은SPC 그룹이 서울대학교와 공동연구로 개발한 천연효모를 적용해 새롭게 출시했다.
SPC그룹은 2005년 기초 연구를 위해 설립한 SPC식품생명공학연구소를 통해 제빵에 적합한 토종 효모 발굴과 제품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서울대학교 연구진과 산학공동연구 협약을 맺고 연구에 박차를 가한 끝에 한국 전통누룩에서 제빵 적성에 가장 적합한 천연효모를 국내 최초로 발굴해 냈다. 천연효모의 이름은 SPC그룹과 서울대학교의 이름을 따 ‘SPC-SNU(에스피씨-에스엔유)’로 붙여졌다.
‘SPC-SNU’ 천연효모는 발효취가 적고 담백한 풍미로 빵을 만들 때 다른 원료의 맛을 살려주고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제빵 적성에 맞는 발효력을 가졌을 뿐 아니라 빵의 노화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 SPC그룹은 SPC-SNU에 대한 국내 특허를 등록(2015. 9)하고, 국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SPC그룹과 서울대 연구진은 제빵에 적합한 순수 토종 효모를 찾아내기 위해 청정지역인 청풍호, 지리산, 설악산 등에서 미생물을 채집하고, 토종꿀, 김치, 누룩 등 한국의 전통식품 소재를 구하러 각 지방의 5일장을 찾는 등 11 년간 1만여 개의 토종 미생물을 분석하는 각고의 노력 끝에 한국의 대표적인 발효소재인 누룩에서 한국형 제빵용 효모 발굴에 성공했다.
파리바게뜨 천연효모 식빵은 빵 본연의 담백하고 구수한 맛, 마일드하고 깊은 풍미,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또 건강한 효모와 유익균으로 만들어 맛과 영양이 풍부하다.
‘로만밀 식빵’은 우리 자연에서 찾아낸 천연 효모와 100년 전통의 로만밀로 만든 맛과 건강을 모두 잡은 식빵이다. ‘로만밀 식빵’은 천연효모와 함께 섬유질,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통밀의 건강함을 담은 100년 전통의 로만밀로 만들었다. 로만밀(Roman Meal)이란 하루 2파운드 가량의 밀 만으로 세계를 정복한 로마 병사에서 영감을 받아 영양 밸런스를 맞춘 곡물 믹스를 100년간 생산해 온 미국 로만밀社의 대표 제품이다.
통밀은 가루로 빻지 않은 밀로, 아연, 마그네슘, 칼륨 등 필수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일반밀 대비 함유량이 높아 건강한 곡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로만밀 식빵’은 토스트해 먹으면 통밀의 구수하고 깊은 풍미와 바삭하면서도 촉촉한 식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또한 샌드위치로 해먹거나 그대로 먹어도 맛있는 식빵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기는 ‘국민 식빵’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꿀 토스트’와 토스트를 해도 식빵의 쫄깃함이 그대로 살아있는 ‘쫄깃한 토스트’도 천연효모로 업그레이드되어 출시했다.
‘꿀 토스트’는 국내산 황금꿀과 천연효모를 넣고 반죽을 빚어 특유의 달콤하고 풍미 가득한 토스트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꿀 토스트’는 토스트를 만들 때 식빵에 버터를 두른 후 구워내야 했던 번거로움도 없앴다. 버터를 바르지 않고 그대로 토스트를 해도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데다 구웠을 때 겉은 바삭하면서도 속은 촉촉한 식감이 일품이다.
‘쫄깃한 토스트’는 쫄깃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식빵 장인의 비법을 따른 황금비율 레시피에 100℃의 끓는 물을 넣어 묵처럼 탱글한 반죽이 될 때까지 정성껏 반죽하는 탕종법으로 만들었다. 천연효모와 탕종법으로 만든 빵은 탄력있고 쫄깃한 식감이 살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정통우유식빵, 후레쉬식빵 등 식빵 전제품과 정통바게뜨, 모닝바게뜨, 호밀호두빵, 참깨브레드 등을 천연효모빵으로 업그레이드해 선보인다. 천연효모 제품들은 향후 순차적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한편, 파리바게뜨는 천연효모빵 신제품 4종도 함께 선보였다. △빵의 크러스트(껍질)는 바삭하고 구수하면서도 크럼(속)은 쫄깃하고 촉촉한 식감이 일품인 ‘쫄깃한 천연효모빵’△천연효모빵에 건포도와 설타나를 넣어 달콤한 맛을 더한 ‘건포도 천연효모빵’△ 바삭하고 가벼운 식감의 천연효모빵에 연유크림을 더한 ‘연유크림브레드’△천연효모로 풍미가 깊은 호두빵에 진한 어니언크림치즈를 듬뿍 바른 ‘어니언크림치즈 호두브레드’로 전국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만날 수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효모는 빵의 발효를 이끌며, 맛과 풍미, 식감을 좌우하는 제빵의 핵심 요소로 ‘빵의 심장’으로 비유될 수 있다”며 “파리바게뜨는 우리 자연에서 추출한 순수 토종 천연효모로 식빵을 업그레이드 해 빵 본연의 담백하고 구수한 맛, 마일드하고 깊은 풍미,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제대로 느끼실 수 있다”고 말했다.
고광수 기자 dbal@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