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1, 3으로 ‘일단’ 끊었다. 기자절야라는 말도 있으니 끊으면서 전단을 구하는 건 당연. 백4에는 흑5로 살았다. 여기서 백6. 응수타진이다. 귀와 변의 맛을 어떻게, 어느 쪽을 구체화할 것이냐 방향을 정하기 위해서 한 것일 터.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게 패국의 첫 발자국, 아니 패착이 되고 말았다.
<2도> 실전진행. 흑1에 백2를 선수한 다음 백4. 검토실이 눈을 비비며 다시 쳐다본 수였다. 흑은 5로 살고 백은 6으로 연결했다. 다음 흑은 7을 선수하고, 백8에는 흑9로 상변 흑의 삶을 지원하면서 귀의 맛을 봉쇄해 버렸다.
바둑은 여기서 흐름이 바뀌었고, 거꾸로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했다. <1도> 백6의 뜻은 따로 있었다. <2도> 흑1을 기다려 백2를 선수한 후….
<3도> 백1로 끊는 것을 생각하고 있었을 것이다. 흑2에는 백3 나가 놓고, 흑4에는 백5로 여기를 내려서는 수가 있다. 흑6이든 다른 수로든 어쨌든 우상귀를 손보아야 할 때 백7 쪽을 젖히는 것. 흑8에는 백9로 흑 두 점을 잡을 수 있다.
그런데 왜 백은 이 수를 두지 못하고 <2도> 4 같은 수로 돌아갔을까. 이유가 있었다. <3도> 백9 다음에는 흑도 대응책이 있었던 것.
<4도> 흑1, 3 다음 5로 마늘모하며 물어보는 수가 있었던 것. 이걸 백은 뒤늦게 발견했던 것. 백6이면 흑7. A-B가 맞보기다. 백A면 흑B로 끊겨 이건 수상전으로 백이 안 된다는 것.
<5도> 백1이면? 일단 흑2로 두고 동태를 본다. 이걸로 상변 흑 대마는 사는 모습. 백이 A-B 어딘가를 지켜야 할 때 흑C로 젖히면 살고, 백이 C 쪽을 방해하면 흑은 A-B 쪽에서 한 집을 만들 수 있는 것. 그렇게 흑은 사는데, 흑이 살고 난 후면 백은 여전히 A-B 쪽의 연결이 확실치 않다는 것. 그게 문제였다. 그건 그런데, 그러면 <1도> 백6이 왜 패착이냐?
<6도>를 보자. 이곳은 백1, 3이면 귀살이할 수가 있었다. 백5가 선수여서 산다. 귀살이는 보통 안팎 30집의 가치가 있다는 건데, 그걸 스스로 없애고 그만한 소득을 얻지 못했으니 패착일 수밖에.
이광구 바둑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