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 조루는 젊은 남성에게 주로 나타난다. 아직 테크닉이 미숙한 나이라 조루증이 올 수 있지만 대개의 경우 신체적, 정신적 이상이 원인이다. Y씨는 조루증과 함께 허리가 시큰거리고 아프며 게다가 잔 꿈을 많이 꾸고 무기력증 때문에 고통스럽다고 호소하는데 이는 모두 결혼 전 수음 습관에 기인한다.
신혼 초 조루증과 임포텐츠 때문에 찾아온 남성의 경우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증상은 Y씨와 비슷하다. 발기는 되어도 삽입을 하면 곧 사정을 하게 되고, 아내와 부부생활을 할 생각을 하면 페니스가 꼼짝하지 않아 집에 들어가기가 싫어 애꿎은 술만 마시는 경우가 많다.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남성을 진찰해보면 맥박과 혀가 성기능장애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같다. 또 수음습관에 대해 물어보면 대부분 결혼 전 보통 남성보다 지나치게 수음을 즐긴 경력을 갖고 있다. Y씨는 지나친 수음 습관으로 인해 신장의 음기가 훼손되고 허해서 정실을 가두는 기능이 조정능력을 잃은 상태다. 이로 인해 심장과 신장이 교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조루증이 발병하게 된 것이다.
조루증의 원인은 보통 신장기능의 허약, 음이 허하고 화가 왕성한 경우, 심장과 비장이 허약한 경우, 간의 습열로 인한 경우 등으로 나뉜다. Y씨는 어떤 원인에 의해 발병을 하였는지 전문의를 찾아가 진단을 받는 게 우선이다.
보통 치료는 신을 보익하고 심을 안정시키고 음을 북돋우고 모으는 신기보음탕 처방을 쓴다. 신장의 양기가 부족해서 병발한 조루증 및 임포텐츠라면 신기보정탕으로 정기를 다스려야 한다. 치료를 하면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면 더욱 치료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조루증과 임포텐츠 예방에도 좋다. 신장기능을 튼튼히 보하는 해삼 전복 조개 게 멍게 오징어 낙지 딸기 바나나 등 음식을 즐겨먹는 게 좋다.
동시에 소변볼 때 정력을 강화시키는 습관을 몸에 익히는 것도 권하고 싶다. 발뒤꿈치를 들고 소변을 여러번에 나누어 끊어서 보는 습관으로 기를 모으는 운동요법을 익히면 자연 정력이 길러진다.
김재우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