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의회 김동승 의원
김 의원은 남해 48m 해저 수심에 시공된 거가대교의 침매터널 시공 동영상을 소개하면서,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사업은 여의도면적의 70%에 해당하는 수변공원조성과 장미터널의 관광활성화로 중랑천의 회복과 수변 문화공간 창출을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며,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소음분진해소와 상습정체구간의 교통문제를 해소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또한, 김동승 의원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과 상부공원화 사업을 연계하여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하면서 사업 시행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했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은 민간투자사업 추진을 검토 중에 있으며, 도로의 차량통행 폐쇄가 선행되어야 공원화 사업이 가능하므로 생태하천 복원과 쾌적한 하천환경 조성을 위해 조속히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답변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은 현재 송파구 장지동과 노원구 상계동을 잇는 서울의 주요 간선도로로 총 연장이 32.5km에 달한다. 지난 2012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2구간) 상세기본계획’이 수립되었으며,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조 3천억 여원을 투입해 지하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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