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대책에 지역업체 애로 반영 적극 노력
광주시청 전경
[광주=일요신문] 정성환 기자 = 광주시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따른 지역 수출기업들의 피해상황 파악과 지원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수출유관기관(중기청, 무역협회, 상공회의소, 테크노파크)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 수출기업들의 피해사례와 수출운송 동향 등을 공유하고, 유관기관 간 대책 마련을 위한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물류운송에 차질을 빚고 있는 지역 업체들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지원방안 등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전국적으로 수출물류 이동수단 중 해상이용은 전체 물량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한진해운을 이용하는 비율은 6.6%이른다.
지역 항만인 광양항을 이용하는 수출물량(2015년 기준)은 175만TEU에 달하며 이중 한진해운을 이용하는 양은 18만TEU로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광주‧전남 등 호남지역 해상 수출물량의 10% 정도가 한진해운을 이용하는 셈이다.
수출물량 중 10% 가량을 한진해운을 통해 운송하고 있는 지역 수출업체인 삼성전자는 대체선박 확보 등 피해를 최소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금호타이어는 많은 물량은 아니지만 역시 대체선박을 물색 중이다. 동부대우전자도 수출물량 중 10%를 한진해운을 이용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본부는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수출화물 물류 애로신고센터를 열고 지역수출입업체의 피해사례를 접수, 대응반응 구성해 정부에서 대책방안이 나오면 이 지역 업체가 누락되지 않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청은 6일부터 구조조정에 따라 경영난을 겪는 조선․해운업계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1조원 규모로 ‘구조조정 및 일자리지원 특례보증’ 시행에 들어갔다.
광주시 관계자는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운송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수출 유관기관들과 지역 수출업체체들의 지원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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