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일요신문】사진 왼쪽부터 공주시의회 의장 윤홍중,충남도의회 의원 조길행, 충남도의회 의장 윤석우, 충북도의회 의장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원 임병운, 청주시의회 의장 황영호. <사진=충북도의회 제공>
【충북·세종=일요신문】남윤모 기자 =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충남·북 도의회 의장들이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24일 오전 10시 30분 충남도청 기가실 브리핑 이후 오후 2시에는 충북도청 브리핑 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충남·북 도의회 의장단은 국내 유일의 KTX 분기역인 오송역은 지난해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된 이후 이용객 수가 큰 폭으로 급증해 국가철도망 X축의 중심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찬란한 백제역사문화의 관문인 공주역은 116년만에 충남 남부지역에 처음 자리 잡고, 호남과 세종시를 연결하는 중부권의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큰 기대와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철도 선로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세종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조사 사업은 KTX 도입취지를 크게 훼손할 뿐만 아니라 충청권의 공생․균형․상생발전에 역행한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 현재 오송역과 공주역 역간거리는 44㎞로, 세종역이 들어서면 각각 20㎞로 반분돼 지난 2013년 1월 8일 철도시설공단에서 발표한 적정 역간거리 57㎞, 최소 역간거리 42.7㎞에 위배하게 된다.
결국, 44㎞ 거리에 KTX 역이 3개나 되는 초미니 구간이 되는 사태가 발생하며 KTX는 저속 완행열차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세종역을 간이역 수준으로 신설한다고 해도 500여 억원의 예산이 소요되고 세종에서 오송역 간 BRT도로 등 기 구축된 인프라와 중복투자 되고 공주역세권 광역도시발전 계획의 축소가 불가피해 충남 서남부권 균형발전에도 악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세종청사 공무원들의 교통편익을 위해 세종역을 신설한다는 공약과 논의는 즉각 백지화돼야 한다. 충청권의 합의 없이 계속해서 세종역 신설을 추진한다면 충북․충남 도민들의 심각한 저항에 직면할 것을 분명히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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