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의역 사고 이후 PSD 전수조사에도 불구하고 허술한 안전대책 수립으로
충분히 예견된 PSD 사망사고 또 다시 발생
- 도시철도공사 사장을 공석으로 만든 날림인사 장본인들도 사고의 책임이 커
[서울=일요신문] 김정훈 기자=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위원장 서영진, 더불어민주당, 노원1)는 10월 19일(수)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발생한 PSD 승객 사망사고 관련 긴급 업무보고를 실시(10월 21일)했다.
▲ 서영진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
교통위원회는 이번 긴급 업무보고에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및 도시철도공사 사장 직무대행 등을 참석시켜 김포공항역 PSD 관련 사망 사고의 사실관계 규명과 함께 구의역 사고 이후 불과 5개월 만에 또 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한데 대해 집중 추궁했다.
교통위원회 위원들은 특히 ① 지난 5월 구의역 사고 이후에도 월곡역, 동대문역 등에서 PSD 관련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 ② 사고 당시 관련자들이 지속적으로 동일한 업무를 계속하고 있다는 점, ③ 김포공항역의 PSD 고장 및 장애 건수가 다른 역에 비해 13배 정도 많음에도 불구하고 시설교체 등의 근본적 대책을 미뤄왔다는 점, ④ 구의역 사고 이후 시행된 PSD 전수조사에도 불구하고 PSD 시스템의 잘못된 설계?구축?운영이 방치되고 있다는 점, ⑤ 서울시의 무리한 날림 인사로 인해 도시철도공사 사장이 공석이 되었다는 점 등 이번 사망사고 역시 100% 인재(人災)였다는 점 등에 대해 강도 높게 문책했다.
또한, 교통위원회 위원들은 서울시의회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도시철도공사 사장을 공석으로 만든 장본인들과 구의역 사고에도 불구하고 허술한 대책과 처방으로 스크린도어 끼임사고를 근절시키지 못하고 있는 책임자들도 이번 사고 발생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의 통합시도가 과연 시민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과 함께 양공사 일부 임원 및 간부들이 자리 보전에 연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질타하고 지하철 안전 증진 및 맡은 바 업무에 성실히 임해 줄 것을 촉구했다.
서영진 교통위원장은 “서울시가 김포공항역 PSD 사고 발생 이후 사고 전동차의 출입문 개폐 회수, 비상벨 통화 여부 등 사고 원인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무능행정을 보였다.”고 지적하고 “이는 서울시와 도시철도공사 시스템이 얼마나 엉망인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질타했다.
서영진 위원장은 “지난 사고를 교훈삼아 철저하게 대비하고 시스템을 개선하지 않는 한 PSD 사고는 앞으로도 계속 반복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이번 사고에 대한 철저한 사실관계 규명과 함께 조사결과에 따른 강력한 조치를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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