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생학습동아리 실제와 운영 노하우, 리더십 전략, 동아리 우수사례 등 공유
- 동아리별 자발적 심화학습 돕고, 재능기부 통해 선순환 체제 구축
- ‘우수평생학습동아리 지원 공모’ 사업도 실시해 동아리 활성화 지원 전력
[서울=일요신문] 김정훈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오는 31일부터 12월 5일까지 매주 월요일 ‘학습동아리 리더 양성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영등포구 제2평생학습센터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내 학습동아리 활성화와 평생학습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관내 학습동아리 참여자나 관심 있는 구민들을 대상으로 총6회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해 각 동아리별로 자발적 심화학습이 가능하도록 돕고, 나아가 이들이 학습한 부분을 지역사회에 재능기부로 돌려줌으로써 배움의 선순환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교육은 ▲평생학습에서 학습동아리의 의미와 역할 ▲학습동아리 리더로서의 자질과 역량 ▲장점을 극대화 시키는 리더십 전략 ▲평생학습동아리의 실제와 운영 노하우 공유 ▲유쾌한 소통과 공감 방법 ▲타 지역 및 관내 동아리 우수사례 발표, 평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매 강의를 실제 사례 중심의 토의, 발표, 실습 위주의 참여형 강의로 진행해 참여자들의 이해를 돕고,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내 동아리들이 한데 모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관내 평생학습동아리들의 네트워크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각 동아리 간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서로의 노하우도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구는 관내 학습동아리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올해 처음 실시하는 이번 ‘학습동아리 리더 양성과정’ 외에도 매년 ‘우수평생학습동아리 지원 공모’ 사업을 실시해 선정 동아리들을 대상으로 학습활동에 필요한 사업비도 지원하고 있다.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를 통해 학습을 통한 개인의 성장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재능기부를 통한 학습의 선순환 체제를 만들기 위함이다.
실제로 ▷관내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요가와 스트레칭, 웃음치료 등의 재능봉사를 실천하는 ‘어르신건강지킴이 신체활동 동아리’ ▷청소년에게 경제교육 재능 나눔 활동을 펼치는 ‘경제교육지도자 연구 모임’ 등이 학습동아리로서 지역 내 재능 기부를 실천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학습 동아리 리더 양성과정’이 참여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앞으로도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과 내실 있는 프로그램 마련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