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요신문]박창식 기자= 인천항만공사(IPA)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을 핵심가치로 하는 정부3.0 기조에 맞춰 인천항의 주요 실적과 운영 현황을 담은 ‘2016 인천항 주요통계’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100페이지 분량의 통계집에는 2015년 연간 실적을 기준으로 한 인천항의 화물·선박·여객 통계는 물론 ‘16년 하반기 기준 항만운영,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이 수록됐다. 올해 발간된 통계집은 지난해 발간된 ‘2015 통계집’을 활용했던 공사 직원이나 선사, 물류기업 종사자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반영, 항만 통계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정보조회 시스템 안내, 인천항 지도 현행화 등을 대폭 보강하고 각종 통계와 그래프 등 콘텐츠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새롭게 추가된 내용은 ▲FTA 체결국인 중국과 베트남의 항만과 인천항 간 물동량 ▲인천신항 상세 지도 등이며 개편된 내용은 ▲2016년 기준 부두현황이 반영된 인천항 지도 ▲인천신항이 포함된 컨테이너 터미널별 시설현황 표 등이다.
특히 인천신항 개장 및 8부두 일부 개방 등에 따른 선석 변화, 컨테이너 정기서비스 현황, 최근 국제카페리 교체선박 제원 등 항만정보를 ‘16년 하반기 기준으로 업데이트해 이용자들이 최신 항만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인천항만공사는 발간물에 수록된 통계표와 지도, 그래프 등 모든 정보는 인천항 포털에서 PDF나 엑셀파일로 내려 받을 수 있도록 게시, 정보 제공·데이터의 이용 및 활용성도 높였다. 다운로드 방법은 인천항 홈페이지 접속 후 ‘홍보자료실, 프레스 룸, 연간보고서’ 메뉴를 클릭하거나 인천항 포털 접속 후 ‘통계집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PDF 및 엑셀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홍경원 IPA 운영본부장은 “인천항 2016 통계집은 수요자가 인천항 통계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능동적인 자세로 통계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활용도 높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2016년 인천항 통계집은 지난 9월 29일 고시된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내용에 따른 인천항 시설계획과 2016년 하반기 인천항 최신 운영현황까지 모두 수록됐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