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에 따르면 당초 응봉교의 디자인은 단순 박스형이었으나 서울디자인심의위원회의 회의를 거치면서 중로 아치교로 변경되었고 이로 인해 293억원의 공사비가 증액되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응봉교와 비슷한 규모 공사의 경우 평균 3년이 걸리나, 응봉교의 경우 총 23차례의 설계 변경으로 인해 예정 완공기간보다 더 긴 4년 9개월의 기간이 연장되어 무려 8년이나 걸려 완공되었고, 공사비 역시 100억 2,500만원의 공사비가 또 추가되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리형으로 설계된 접속 교량에 밀림 현상이 발생하여 갈라짐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고 이로 인해 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공사 기간 중 추가 설치된 터널형 방음벽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터널형 방음벽의 경우 총 공사비 약 84억원의 공사임에도 불구하고 응봉교의 시공사인 한신공영(주)에게 넘겨준 것은 큰 특혜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터널형 방음벽 설치 과정에서 한신공영(주)은 서울시로부터 84억 3,300만원으로 공사를 수주했지만, 동아에스텍(주)으로 재하청이 되는 과정에서 혈세 20억 6,400만원이 사라졌다고 지적하며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하여 박원순 서울시장은 재하청의 과정에서 공사비가 삭감되는 것은 비단 서울의 문제 뿐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점임을 인지하고 있고, 서울시에서는 이를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지적한 사안에 대해서 감사를 실시하여 사실관계를 명확히 할 것을 약속했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