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일요신문]김원규 기자= 특이한 생육상태 때문에 최근에야 인공재배가 가능해졌을 정도로 귀한 식물인 천마는 중풍을 다스렸다 해 정풍초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동의보감, 본초강목, 신농본초경, 일화자초본 등의 문헌에 기록될 정도로 뛰어난 약재인 천마는 바닐리알코올, 게스트로딘, 에르고티오네인 등 다양한 유효성분들을 포함하고 있다.
게스트로딘(gastrodin)과 바닐리알코올(vanilly alchol) 성분은 혈관을 강화시키고 기억력 감퇴를 예방해 치매에 효과적이다. 노화억제 성분인 에르고티오네인(Ergothioneine) 역시 영지버섯의 약 70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뇌혈관 질환 예방, 신경재생 등에 도움을 준다. 또한 체내에 있는 유해산소를 제거해 고혈압에 효과적이며 뛰어난 항암효과로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이경제 한의학 박사를 모델로 한 ‘이경제의 안심천마 12080’이 론칭되며 천마를 간편히 섭취할 수 있게 됐다. ‘이경제의 안심천마 12080’의 주재료는 천마다. 천마는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지 못해 버섯 균사의 영양분으로 성장하는 기생식물로 예로부터 산삼보다 귀한 한약재로 이용됐다.
‘이경제의 안심천마 12080’는 이러한 효능의 천마를 주재료로 한 환타입의 건강식품으로 천마 외에도 오가피, 오미자, 감초, 솔잎을 비롯해 천마와 궁합이 좋은 자연원료 13가지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류까지 첨가해 이경제원장만의 황금비율배합으로 완성했다. 천마의 효능은 1월 1일 TV조선 내몸플러스를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ilyo11@ilyo.co.kr